# 직무 돋보기
[직무 돋보기 #6. 기획 편] 기획은 Planning 계획은 Plan!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는 것일까요?
2017-04-11
조회수 67381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5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기획 직무에 대해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기획’과 관련된 직무를 찾아보면 경영 기획, 전략 기획, 서비스 기획, 상품 기획, 기술 기획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에 다니면서도 ‘기획자’나 ‘기획서’와 같은 단어를 많이 접하기 때문에 ‘기획’이 낯설지만은 않죠.


하지만 알고 보면 ‘기획’은 전문 분야에 대해 깊고 넓은 지식과 인사이트가 필요한 직무랍니다. 지금부터 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정리해봅시다!





POSCO  그룹에서는 기획 직무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경영 성과를 분석하여 목표 달성을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기획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처럼 크게 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전략을 세우는 것이 ‘기획’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자세하게 기획 직무가 하는 일에 대해 알아볼까요? 





기획에 관해 이야기 하기 전 많은 사람이 헷갈리는 개념부터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기획 vs 계획> 무엇이 다른가? 입니다. 계획과 기획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의 하나는 두 단어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기획은 한자로 기획 企劃, 영어로는 Planning, 사전적 뜻은 “일을 꾀하여 계획함” 입니다. 계획은 한자로 計劃, 영어로 Plan, 그 뜻은 “앞으로 할 일의 절차, 방법, 규모 따위를 미리 헤아려 작정함. 또는 그 내용” 입니다.


즉, 기획은 아직 구체화 되지 않은 무엇인가를 떠올려 그것의 실체를 만들기 위한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일이라고도 합니다. 반면 계획은 현실적이고 논리적으로 행할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찾아내는 일입니다. 





이러므로 기획자들은 특정 주제에 대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기획하게 됩니다.





1단계: 기획하고자 하는 대상 (기업/서비스/상품 등)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정확히 파악.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주변 환경 (경쟁사나 관련 업계, 외부 기술과 이슈 등)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도 정보를 수집합니다. 


2단계: 현황에 대해 전문적이고 다각적으로 분석. 이때 다양한 전략 프레임과 이론에 따라 현상을 분석합니다. 


3단계: 분석 후 기획을 통해 달성할 목표와 이를 위한 전략 수립. 그러고 나서 현실적인 실행 계획을 정립합니다.





그렇다면 기획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핵심 역량이 필요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기획 직무에 지원한다면 자기소개서에 이런 능력을 강조해서 작성해보세요! 





첫째, 기획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계 지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경영이나 전략 기획에 지원한다면, 손익계산서를 작성하고 분석하는 일을 주요 업무로 수행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손익계산서, 재무 상태 변동표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정도의 회계 지식이 필요합니다.



둘째, 기획자라면 “분석력”을 갖춰야 합니다.


기존의 회사 자료나 경쟁사 재무제표 등 주요 전략을 설정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지표에서의 의미 있는 index를 추출할 수 있는 분석적인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 많은 직무의 핵심역량으로 나오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기획 직무를 수행하면서 다양한 경로로 정보를 획득하게 되는데, 이를 말과 문서로 조직 내/외부에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필요할 때에는 끈기 있게 설득하는 자세도 필요하며, 이를 위해 누구보다 높은 수준의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네 번째는 지원 회사/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춰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벤트 기획을 지원할 때와 게임 기획을 지원할 때 알아야  하는 전문 지식이 다르므로, 자신이 가고 싶은 업계와 관심 있는 브랜드, 서비스를 정한 뒤 관련 자료를 꾸준히 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분석/전략 프레임을 잘 알아야 합니다.


다양한 자료를 보고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일을 하기 위해서 기존 컨설팅 업체에서 나온 이론이나 툴을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기획을 할 때 시장 규모를 측정하는 방법, 마케팅 기획을 위해 환경 분석 하는 방법 (SWOT 분석, PEST 기법 등) 을 다양하게 알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서 작성 역량도 갖추면 좋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excel 뿐만 아니라 향후 전략과 인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문서 작성에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여섯 번째 시간으로, <기획> 직무를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채용 중인 기획 직무를 확인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