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2. SK그룹 편] 어렵기로 유명한 SK 그룹! 2017년 상반기 문항을 분석해봅시다!
2017-03-15
조회수 59651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기업별 자소서 분석 시간입니다. 


오늘은 길고 까다로운 문항으로 취업 준비생들에게 두통을 유발하는 기업, SK 그룹의 자소서 문항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SK그룹 신입/인턴 사원 서류 접수 기한은 3월 24일 금요일 자정 마감, 

스펙 초월로 인재를 선발하는 바이킹 챌린지 역시 3월 24일 금요일 자정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꼭 알아야 할 인재상을 살펴보면서 

[기업별 자소서 분석 - SK 그룹 편]을 시작해볼까요? 





SK그룹은 올해 아래와 같이 인재상이 바뀌었습니다. 

“경영 철학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를 실천하는 인재”



여기서 ‘경영 철학에 대한 확신’은 뭐지? 라는 생각이 들지요? 

경영 철학에 대한 확신은 VWBE를 통한 SUPEX 추구 문화로 이해 관계자 행복 구현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응? 그렇다면 저 알파벳들은 뭐지?’...네! 한 번 더 설명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VWBE를 통한다는 것은 ‘자발적이고 (Voluntarily) 의욕적으로 (Willingly) 두뇌 활용 (Brain Engagement)을 한다’는 말입니다. SUPEX를 추구한다는 것은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인 Super Excellent ’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아… 하여튼 엄청난 능력...을 요구한다는 건 알겠다…는 느낌이 오시나요?



그렇다면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는 무엇일까요? 

SK그룹의 홈페이지를 보면 이것을 ‘스스로 동기 부여하여 높은 목표를 도전하고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한 실행을 한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며 팀웍을 발휘한다것’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모든 것을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두뇌 활용을 하는 경영 철학에 대해 확신하고 일과 싸워서 이기는 패기,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을 실천하는 인재” 가 SK그룹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 이러한 인재상을 꼭 염두해두고 작성해야 합니다. 





“알겠으니까, 이제 자기소개서 좀 시작합시다!”

NO! 아직 안됩니다! 

이번 SK그룹 서류 지원에는 자기소개서 작성시 꼭 지켜야 할 사항이 3가지가 있거든요.




첫째, 최근 3년 이내의 경험으로 작성할 것!

둘째, 다른 사람과 함께 팀으로 수행한 일은 본인의 구체적인 행동이 최대한 드러나도록 작성할 것!

셋째, 군대 경험, 신체 경험, 개인 취미와 관련된 경험은 가급적 적지 말 것!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나 학생회장 출신이야~’ 라는 마음으로 고등학생 때 학생회장 경험을 쓰려고 하시나요? 

Stop! 아무리 학생회장이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3년 이내의 경험이 아니라면 NO! 

차라리 대학교 팀 프로젝트 경험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면... 팀플에서 조장을 한 경험을 써야겠다’ 고 마음 먹었나요? 

이때는 어떤 수업이었고 무슨 주제의 팀플이었으며 거기서 어떻게 팀장이 되었는지, 

팀장이 되어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갈등이나 문제 상황이 있었다면 무엇인지, 

어떤 행동을 취해서 이를 해결했는지,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은 무엇이었는지, 그 결과 팀 프로젝트는 어떻게 되었는지… 등등 

아주 자세하게 상황을 써야 합니다. 



‘아… 너무 어렵다… 군대에서 후임들을 통솔했던 일은 괜찮나…?’ 라고 생각 중이셨나요? 

이것도 NO! 군대 얘기, 신체 경험이나 취미 활동 이야기는 되도록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물론 ‘가급적’ 쓰지 말라는 것은 ‘절대’ 쓰지 말라는 것은 아니지만요. 



‘그렇다면 10kg 감량!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다이어트 했던 경험은 괜찮나요?’ 

이것도… 위에서 이야기 한 ‘신체 경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운동이나 다이어트보다는 다른 예시를 찾아보아요~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하기 전에, 2016년 하반기에는 어땠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2016년 하반기에는 총 21개 관계사의 82개 직무에서 채용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때 자소설닷컴에서 작성된 자소서 개수는 16,309개였지요. 


가장 많은 자기소개서가 작성된 관계사 - 직무 Top 5


1위 SKT - 마케팅

2위 SK C&C - ICT

3위 SK플래닛 - Business

4위 SK 하이닉스 - 공정통합

5위 SK 이노베이션 - 경영지원


순이었습니다. 


이 중 2017년 상반기에도 지원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SKT의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및 합격 자기소개서를 정리해보겠습니다. 

SK그룹의 다른 관계사를 지원하시는 분들도 참고해보세요!




먼저 2016년 SK텔레콤의 모든 직무에서 공통으로 나왔던 문항 4가지 입니다. 


성장과정, 회사에 지원한 동기, 조직에서의 경험, 살면서 가장 어려웠던 일로 구성이 되어 있네요. 

특히 1번 성장 과정에서 2,000자나 되는 방대한 분량이 요구되었습니다. 





SK텔레콤 지원 직무별로는 위와 같이 다른 추가 문항들이 있었습니다. 

주로 지원 직무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관련된 질문이었습니다. 


자신이 어떻게 역량을 키워왔는지, 혹은 왜 그 분야에서 일하기를 원하는지, 

과거에 어떠한 경험으로 지원 직무를 위한 준비를 해왔는지 아주 구체적으로 물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 문항들이 2017년에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먼저 SKT 모든 직무 공통 문항을 살펴보겠습니다.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3.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그동안의 자기소개서 문항과 비슷하네~’ 라는 생각이 들지요? 

하지만 반전이 있습니다! 각각의 3개 문항을 아래와 같이 써야하거든요. 




- 50자 이내로 관련 대표 경험 2가지를 간략하게 작성하기

- 100자 이내로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수행했던 경험인지 간략하게 기술하기

- 그런 다음에 1,000자 이내로 위에 작성한 2가지 경험 중 1개를 골라 상세하게 작성하기!





특히 1,000자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할 때에는 각 문항별로 요구되는 내용들도 다 다릅니다. 

이 내용들을 잘 확인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해요. (SK그룹 지원자 화이팅!!!) 





하지만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바로 직무 관련 개별 문항이 남아있기 때문이죠!


마케팅, IoT 사업, ICT Infra, 서비스 기획 직무는 ‘위기 상황’과 관련된 4번 문항과 직무에 관한 5번 문항을 작성해야 합니다. 

직무 관련 문항은 2016년에 나왔던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조금 더 자세하게 가이드가 주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까다로운 SKT 자기소개서, 어떻게 써야할까요? 



첫째, 글자 수, 분량을 지켜 요구하는 질문에 충실히 답합니다.


다른 기업의 자기소개서에서 소제목을 달았던 것처럼 대표 경험을 요약한다 생각하고 50자, 100자씩 작성해보세요. 그리고 1,000자로 자세한 내용을 쓸 때에는 제시된 질문에 충실히 답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질문 자체가 구체적이기 때문에 먼저 이 답변을 빼놓지 말고 작성한 다음에 분량을 맞추는 것이 수월할 것입니다. 



둘째, 특정한 경험을 물어본다고 해서 단지 그 내용만 작성해서는 안 됩니다. 


모든 내용이 지원 그룹, 계열사, 직무와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특히 1~3번 질문은 매우 어렵게 느껴지지만, SK 그룹의 인재상을 보면 왜 이런 질문을 했는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경험을 기술할 때에는 START 기법 (Situation 상황 Task 과제 Action 나의 행동 Result 그 결과 Taken 그로부터 얻은 교훈)으로 내용을 구성하면 좋지만, SK 그룹 문항의 경우 이미 위 내용을 담을 수 있게 문제 자체에서 제시를 해주고 있으므로 여기만 충실히 따라도 충분한 답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SK 그룹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4~5번 같은 직무 관련 문항 역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나는 거기서 무슨 일을 했는지를 확실하게 써줘야 합니다.



SK그룹 자기소개서는 어렵기로 유명한데 2017년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패기 있는 SK인이 되고 싶다면 이렇게 어려운 문항에도 지지 말고 도전해야겠죠 ? 


SK 자기소개서를 쓸 때 참고하면 좋은 자소설닷컴의 컨텐츠 List는 이 글의 맨 하단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두번째 주제 <SK 그룹>의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과 합격 자기소개서를 요약하자면? 




하나, 바뀐 인재상과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꼭 확인하기! 

둘, 문항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된 내용들을 하나 하나 빠짐 없이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입니다. 




SK그룹의 자기소개서를 작성 할 때 참고하면 좋은 자소설닷컴 컨텐츠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소서 잘 쓰는 법 - 특별한 경험 편] : http://www.jasoseol.com/blog/post/11

(2) SK그룹 합격 자기소개서 검색하러 가기 :  http://www.jasoseol.com/example

(3) 2016년 하반기 SK그룹 신입 사원 공채 지원자 분석 보러 가기: http://www.jasoseol.com/info/11723 



2017년 상반기 SK그룹의 다른 관계사, 직무의 채용 공고/ 자기소개서 문항을 확인하고 작성하려면? 

http://jasoseol.com/recruit/15565 ☜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


[자소서 잘 쓰는 법]
 평범한걸 특별하게!
특별한 경험 쓰는 법


[자소설닷컴 추천 컨텐츠]
2016 하반기 SK그룹 지원자 분석

[자소설닷컴 추천 컨텐츠]
2017년 상반기
채용공고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