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소서 잘 쓰는 법
[자소서 잘 쓰는 법 #2. 기업 분석하기] 차별화된 지원동기를 쓰는 비법이 기업 분석이라는데 어떻게 하는 거죠?!
2017-03-03
조회수 54732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49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두번째 시간입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라는데! 도대체 회사 분석은 어떻게 해야 하죠?” 오늘은 기업 분석이 어려워서 머리 아파하시는 분들을 위해 <기업 분석> 방법과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본격적인 채용 시즌이 시작되면 자기소개서를 쓰느라 시간이 부족합니다. 그러다 보면 기업 분석을 하지 못하고 지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물론 기본적인 인재상이나 비전 파악 같은 것은 기본으로 하겠지만, 조금 더 회사에 대해 알고 지원을 한 경우와 아닐 때는 자기소개서에서도 티가 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말 가고 싶은 회사들을 정한 뒤 해당 기업들에 대한 정보들은 미리미리 파악해두고 수시로 뉴스 기사를 수집하여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먼저 기업 분석의 시작인 공식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회사의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계열사가 있는 대기업의 경우, 어떻게 그룹이 나누어져 있는지 파악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현재 가장 주력으로 하는 제품, 브랜드, 기술이 무엇인지, 해당 매출액은 얼마인지 등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둘째, 회사가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된 이력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앞서 파악했던 회사의 구조와 주력 제품, 기술력이 어떤 과정으로 지금에 이르렀는지 짐작하게 해주며, 이를 통해  앞으로도 어떻게 나아갈지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셋째, 회사의 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으로 사업 목표를 어떻게 둘지, 어떤 가치를 두고 회사를 운영해 나가는지를 적어둔 것입니다. 회사의 비전을 보면서 나의 커리어 비전과 비교해보고,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도 고려해 보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채용 관련 정보도 꼭 확인해보세요!


어떤 방식으로 채용이 이루어지는지, 이전 3년 동안 어떤 시즌에 채용했는지, 회사의 인재상은 무엇인지, 어떤 직군을 채용하는지, 직군에 대해 그 회사만 쓰는 표현이나 용어가 있다면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입사 후에 더 중요한 회사의 문화나 복리 후생 제도도 미리 알아두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을 정리한 샘플 자료를 볼까요?


기업명과 산업 분류, 속해있는 그룹/계열사, 사업 분야, 주요 제품 / 브랜드, 매출액은 회사에 대해 알아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정보와 현재 상황을 알려주는 정보입니다.


연혁은 이 샘플에서 다 담지 못했지만 만들어진 태동기부터 부흥하게 된 과정, 그리고 오늘날의 모습들을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이 담긴 비전을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꼭 정리해두어야 할 채용 정보도 있죠. 회사마다 추구하는 가치, 인재상이 다르니 확인해보고 내가 가진 성격과 경험 중 이에 부합하거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것을 선별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이 가장 가고 싶은 회사를 뽑아 자료집을 평소에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의 정리가 끝났다면 뉴스 기사나 시사 이슈를 정리해봐야겠죠? 가장 최신의 회사 소식을 쉽게 접할 방법은 뉴스 기사일 것입니다. 그런데 읽기만 할 순 없으니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리하면 좋습니다.



첫째, 신문 기사나 자료의 기본 정보를 정리해둡니다. 간략하게 날짜, 제목, 매체명 정도면 됩니다.


둘째, 뉴스의 성격을 분류해 둡니다. 나중에 파악하기 쉽게 자사, 경쟁사, 업계, 트렌드 등으로 분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셋째, 기사/자료의 주요 내용과 핵심 키워드를 요약해둡니다. 이때 신경 써야 할 것은 구체적인 수치나 날짜, 브랜드 이름이나 기술명을 하이라이트 해놓거나 키워드로 따로 정리해두면 좋습니다.



이렇게 뉴스를 분류/정리해두면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면접 준비 할 때 찾아보고 활용하기가 쉽습니다.





그렇다면 뉴스 기사/시사 이슈 정리 샘플을 함께 볼까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매체명, 제목, 날짜를 간단하게 정리하고, 분류를 해 두었습니다.


주요 뉴스에 대해 요약하고, 핵심 키워드를 3개 뽑아 해당 내용을 한 번 더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뉴스 기사를 보면서 궁금했던 점, 내 생각을 ‘추가 조사 내용’으로 간단히 코멘트해 두었습니다. 시간이 날 때 이것들에 대해 추가 조사를 해두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기업 분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자소서연구소 내용, 도움 많이 되었나요?

그렇다면 친구들, 선후배들에게도 자소설닷컴 많이 추천해주시고 매일매일 인기 기업의 채용 공고와 취업 꿀팁이 올라오는 자소설닷컴 페이스북도 좋아요 눌러주세요~ :D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