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 돋보기
[직무 돋보기 #5. 구매 편] 제조업 기반 회사에서 특히 중요한 '구매 직무'는 무슨 일을 할까요?
2017-03-08
조회수 76622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5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직무 돋보기,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조업 분야에서 특히 중요한 직무인 ‘구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는 회사가 요구하는 QCD (Quality, Cost, Delivery) 에 적합한 자재를 전략적으로 구매하여, 차별화된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체 손익에 이바지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특정 제품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자재들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사기 위해 협력사를 찾아보거나 선정하고, 발주 계약을 처리하며 구매한 원자재를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새로운 원자재에 관해 탐구하며 회사에 더 유리한 방향을 찾는 자세로 임해야 하는 직무입니다. 일정 기간 실무를 수행한 후에는 해당 산업이나 구매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먼저 구매 직무에서 하는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구매 기획 및 정책 수립


구매팀에서는 구매에 돌입하기 전,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매하는지를 정확히 파악합니다. 이에 맞게 구매 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에서 어떤 기준으로, 무엇을, 얼마에, 얼마만큼 많이 구매할지 계획을 잡습니다.



둘째, 구매 업체 선정


구매 전략이 확정되었다면 어떤 업체에서 구매할지 결정해야겠죠? 기존에 구매를 진행해왔던 업체가 있었다면 그동안의 실적을 평가하여 앞으로 계속 관계를 유지하며 구매를 진행할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있을지 확인합니다.


새로운 업체와 구매를 진행하고자 하면 다양한 회사들을 비교해봅니다. 그렇게 구매 업체가 정해지면 그 업체와 구매를 진행하면서 품질이나 납기 상태, 가격 등을 협의합니다.




셋째, 필요한 자재 구매


앞서 구매 업체를 정하는 일이 끝났다면 실제 필요한 자재들을 구매합니다. 원자재 시황을 파악하여 구매하며, 원가 관리 툴을 통해 비용을 분석하고 원가 절감을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기도 합니다. 이때 계속해서 구매 품목과 품질, 수량 등이 계획에 맞게 잘 구매되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업체 발굴과 신상품 제안


사업이 진행되면서 새로운 기술이나 자재가 나오면 공급사가 확대/변경되기도 합니다. 구매 담당자는 이러한 흐름을 좇으면서 협력 업체의 Pool을 늘려가는 방안을 모색합니다. 


또한, 실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드백들을 듣고 신상품을 제안하며, 이에 적당한 자재들을 선정하고 미리 구매를 진행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매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요? 



첫째, 정직함과 윤리의식


구매는 다양한 협력사를 두고 여러 가지 자재를 관리하며 일하게 됩니다. 따라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정직한 자세가 꼭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 계약을 진행하며 알게 되는 정보들에 대해서도 보안 규정을 지키는 윤리의식도 갖춰야 합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협상 능력 


다양한 유관 부서, 여러 협력사와 일을 해야 하는 구매 직무의 특성상 원활한 소통 능력은 필수입니다. 


특히 외부 구매처와 이야기를 할 때는 각자의 이해관계에 입각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조율해나갈 줄 아는 협상 능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문제 해결 능력


구매 프로세스에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복합적인 문제 상황에 대해 논리적으로 판단하며 체계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줄 알아야 합니다.




넷째, 해당 분야의 원료에 대한 이해


어떤 것을 생산해야 하고, 이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잘 알고 있는 것은 구매 직무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역량입니다. 화장품 회사의 경우 화학 관련 전공자들이 구매팀에 많은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재무와 회계 지식


협력사를 선정할 때 해당 회사의 경영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회사의 재무 상황을 체크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능력


외국에서 원자재를 수입해오는 경우, 산지 정보를 파악하고 현지의 시장 상황 등을 조사할 수 있는 수준의 어학 능력이 필요합니다. 외국에서 원자재를 수입하거나 일부를 생산하여 들여오는 제품들을 오랜 기간 취급하다 보면 글로벌 구매 전문가로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다섯 번째 시간으로, <구매> 직무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