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리핑
[뉴스클리핑 #18] 채용박람회 취소/건설사 채용/농협 시험 연기 등
2020-02-10
조회수 20217

채용박람회 줄취소

취준생들 '신종 코로나'에 한숨만

올 건설사 채용문 좁아질까

농협 "시험 2주 연기"

공채 앞두고 내 취업점수는?

현대자동차, GS네오텍

MBC플러스, 삼양식품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입니다.

신종 코로나가 우리의 일상 곳곳을 침투하며 채용에도 영향을 주고 있어요.

유용한 채용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용박람회 취소 뿐 아니라 필기, 면접 등 채용 계획을 연기하거나 축소하는 기업도 생겨나고 있어 상반기를 준비하는 취준생의 마음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는 것 같아요. 


가뜩이나 어려운 채용 시장에 신종 코로나까지 엎친데 덮쳐 속상하네요. 하루 빨리 신종 코로나가 잡혀 큰 영향없이 상반기에 많은 채용이 진행되길 바라며 

여러분들이 자소설닷컴과 이별하는 그 날까지 좋은 정보를 가득 담아 전달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마스코트 취준이 드림 -




채용박람회 줄취소…기업 면접·필기시험도 연기

일자리를 찾아볼 수 있는 채용박람회들이 잇따라 취소·연기된 데다 각종 어학·국가자격시험도 주무기관들이 ‘응시 자제’를 권고하고 있다. 면접이나 필기시험을 미루는 기업까지 나오면서 상반기 채용이 벌써부터 물 건너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토익시험 환불 안되나요" 취준생들 '신종 코로나'에 한숨만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도 신종 코로나에 따른 시험 취소를 문의하는 글이 늘고 있다. 한국사시험 수험생 커뮤니티에는 '아무래도 한 학교에 사람들이 엄청 모일 텐데 걱정이다. 시험날짜 변경 가능성이 있냐'는 문의 글이 다수 올라왔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기업 채용계획 연기·축소…엎친데 덮친 취준생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폐렴) 확산으로 취업박람회는 물론 기업들의 채용 계획들도 속속 연기되면서 구직자들의 애만 타들어가고 있다. 3일 취업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기업들이 채용 계획을 잠정 연기하고 있다는 구직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저번 주에 면접 봤던 회사 발표가 어제였으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채용 일정이 무한 연기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등 글들을 다수 올리고 있다.


줄어 드는 수주 … 올 건설사 채용문 좁아질까

올해 주요 건설업체들은 대졸 신입 공채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 건설업체는 두 자릿수 규모의 채용도 계획하고 있다. 갈수록 줄어드는 국내외 수주에다 각종 규제,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등 돌발악재가 터져 나오는 등 경영환경이 지난해보다 나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신규 수주나 기존 프로젝트 진행을 위축시키지 않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농협 "시험 2주 연기"…부산교통公 "시험 때 마스크 의무 착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으로 취업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농협중앙회와 농협은행의 필기시험 연기는 다른 기업 채용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달과 다음달 초 필기시험을 앞두고 있는 기업은 국가공무원 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시험, 입법 고등고시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전기안전공사, 부산교통공사 등이다.


신학기 유튜버학과 속속 등장…취준생들 “취업엔 도움 안 될 듯”

유튜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유튜버 양성을 위한 전문 사설학원뿐만 아니라 대학 내에 관련 학과까지 개설되고 있다. 다만 취업준비생들은 대체로 취업을 위한 ‘스펙’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공채 앞두고 내 취업점수는?…지방보다 서울권 대학생 점수 더 커

상반기 취업시즌을 앞둔 신입직 취업준비생들이 스스로 평가하는 `취업능력 점수`는 평균 60점인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서울지역 소재 대학 취준생들이 지방대 취준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급증하는 대기업 AI 채용 두고 '공정성' 논란, 취준생의 목소리는 5가지 유형

지난해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의 '주요 대기업 대졸 신규채용 계획' 자료에 따르면 22.1%의 회사가 2019년 채용 과정에서 인공지능(AI) 활용 계획이 있거나 이미 시행 중이었다. 이는 전년도 같은 질의 응답(13.9%)과 비교해 AI 채용이 확산 추세에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취업준비생(취준생)들에게 AI 채용은 '불확실성'이다. 


현대차, ‘코나EV’ 인기에 세계전기차 6위…사상 첫 ‘TOP10’ 진입


현대자동차, 소통지수 대폭 상승하며 두 계단 뛰어올라... 2020년 1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4위


현대자동차, 국내 최초 전기차 중고차 가격 보장 프로그램 선보여


현대자동차, 작년 판매량 3.6%↓…영업익 52.1% 급증한 이유는?


우버와 손잡은 현대차, 하늘 나는 택시 만든다


"모바일 라이브 중계, 2초내 TV 수준 시청" GS네오텍 '초저지연 라이브 서비스' 출시


GS네오텍 “기술력·신뢰 갖춘 클라우드 전문가 그룹 되겠다”


GS네오텍㈜, 국내 생활용품 대표 기업에 Cloud형 고객센터 서비스 제공


GS네오텍, 클라우드 사업 해마다 두 자릿수 급성장...기술력·전문인력 강점


식지 않는 트로트 열풍…'나는 트로트 가수다' 3.1% 출발


나는 트로트 가수다' 임연정 PD "기성 가수들 설자리 만들 것"


MBC플러스' 신규 예능 유튜브 채널, '올더케이잼' 공식 오픈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인기 여전...업계 2위 넘보나


삼양식품... 국내 업계 최초 라면 도입


삼양식품 신규 생산라인 수출 전진기지화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덕에 제2의 전성기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인기에 내수보다 수출 비중 높아져



오늘의 자소설닷컴 뉴스 클리핑 어떠셨나요?






[지난 뉴스 클리핑 다시보기]


[뉴스클리핑 #17 다시보기]

좁아지는 취업문!

코레일 850명 채용 예정


[뉴스클리핑 #16 다시보기]

지방 취준생 심리적 위축

설 연휴도 쉴틈 없는 취준생


[뉴스클리핑 #15 다시보기]

카드업계, 신규채용 줄이고 OO경력자 뽑았다 

은행 취업전략 잘 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