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격자가 보내는 이별편지
[이별편지 #5] 일본계 기업에서 날아온 편지
2019-12-27
조회수 20879



안녕하세요. 바다 지렁이님! 먼저, 다섯 번째 이별편지의 이별러가 되신 것을 축하해요.

바다지렁이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과 이별하는 이별러 바다 지렁이 입니다. 

바다 지렁이님의 취업 취트키는 (무려!!!) 자격증 6개였는 데요. 이렇게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바다지렁이 대학교 졸업 후 제가 가진 스펙은 졸업장과 토익 점수뿐이었고 취업을 위해 이력서를 넣으면서도 어떻게 공백기를 알차게 보낼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그 결과 자격증 6개를 취득할 수 있었고 그 외에도 직무 교육 2번 인턴 경험 1번을 할 수 있었어요.

저는 자격증 1개 취득하려고 마음 먹기도 힘들던데 자격증을 6개나 취득하시다니 대단하세요. 어떤 자격증을 취득하셨나요?

바다지렁이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했고, 그에 따라 제조업 특히 품질 직무 관련 자격증을 여러 가지 취득했어요. 대학교를 졸업하고 처음 취업을 준비할 때는 이 정도로 많은 자격증을 취득할 목표는 없었는데 취업 준비가 장기간 지속될 수록 불안감에 시달려 여러 가지 하다 보니 많아지게 된 것 같아요(ㅎㅎ). 우선 화학공학을 전공했다면 많은 분이 취득하실 화공기사, 위험물산업기사를 시작으로 희망했던 품질 직무와 관련된 자격증인 6 Sigma GB, ISO Auditor, AutoCAD 1급, 그리고 한국사 1급 자격을 취득했어요.

정말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셨네요. 자격증이 취업 준비에 큰 도움이 되었을까요?

바다지렁이 음.. 지금 생각해보면 저처럼 많은 자격증도 취업 준비에서 좋은 부분이 있겠지만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현장실습 및 인턴 경험이 자기소개서 작성이나 면접에서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다시 말해, 저처럼 다수의 자격증 취득보다 영어 실력, 인턴 경험 등을 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자격증이 아예 없는 것이 불안하다면 전공 관련 자격증 하나 정도는 취득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졸업 요건 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로 취득한 자격증이 있는데 취업 준비할 때는 자격증보다 학회 활동이나 인턴 경험이 더 도움된 것 같아요(웃프다..). 바다 지렁이님은 4번의 필기전형에 합격했다고 들었어요. 인적성은 어떻게 준비하셨어요?

바다지렁이 저는 삼성 GSAT 책을 위주로 공부했어요. 모든 회사 인적성 개념을 대체로 포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비록, 합격한 회사는 필기전형이 없었지만, 코레일, 삼성 등 네 번의 필기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어요(면접은 탈락했어요. ㅠㅠ).

코레일은 천하제일NCS대회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경쟁률이 치열하다던데(ㅎㄷㄷ) NCS는 인적성과 별개로 준비하셨나요?

바다지렁이 먼저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코레일 NCS는 전혀 준비하지 않았어요(ㅠㅠ) 19년 상반기 삼성 GSAT를 대비하여 1월부터 열심히 인적성 공부에 매진하고 있었을 때 서류전형이 적부인 코레일 채용공고가 눈에 띄었고 시험장 감각을 익히기 위해 응시해본 시험에서 운 좋게 합격 소식을 들을 수 있었어요. 진짜 커트라인 점수로 겨우 합격했어요.

커트라인이라도 NCS를 통과하셨다니 인적성 공부에 매진하셨나 봐요. 그렇다면 바다 지렁이님은 인적성을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바다지렁이 제가 처음 GSAT를 준비했을 때는 정말 시험 유형조차 몰랐어요. 따라서 예상 시험일 3개월 전부터 준비를 시작했어요. 시중에 나와 있는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며 영역별 유형 개념을 익혔고 교재를 스스로 풀어보면서 모르는 것만 강의로 풀이 방법을 천천히 습득했어요. 그리고 실전 모의고사를 풀어볼 때는 반드시 스톱워치로 시간을 재면서 본인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19년 하반기의 경우 시험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한 달 잡고 실전 모의고사를 계속 풀어보면서 감을 찾는 데 집중한 것 같아요. 인적성은 단순한 암기과목이 아니므로 자신만의 노하우로 문제 풀이 감을 익히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이렇게 이야기하니 필기 전형은 통과했지만 두 회사 모두 면접에서 탈락한 게 생각나 가슴이 아프네요(ㅠㅠ) 진짜 싸움은 면접임을 다시 한 번 느낍니다(쥬륵)

앗.. 제가 바다 지렁이님의 아픈 곳을.. 하지만 또 다른 곳에서 좋은 결과로 자소설닷컴과 이별하시게 되었으니 너무 슬퍼하지 마세요! 진짜 싸움은 면접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면접 준비에서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을까요?

바다지렁이 평소 언변, 태도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면 예외일 수도 있지만, 면접 스터디를 꼭 하라고 추천하고 싶어요. 자기가 알지 못했던 단점을 파악하고 여러 사람 피드백을 받으면 이런 단점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인적성, 면접 준비 모두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 의지인 것 같아요. 누구나 좋은 회사 취업을 꿈꾸지만, 사람마다 의지와 노력은 반드시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현재에 만족하지 말고 계속해서 자기계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바다 지렁이님 말씀처럼 자기계발의 끝은 없는 것 같네요. 저도 열심히 자기계발을 해나가야겠어요. 바다 지렁이님은 취업 준비하면서 가장 좋았던 순간이나 합격 후 달라진 점이 있으셨나요?

바다지렁이 아무래도 최종합격을 확인했을 때 가장 좋았던 것 같아요. 잡플래닛 평점, 연봉, 복리후생 등 합격한 회사에 제가 만족한 부분이 많았기 때문에요. 장기간의 취업 준비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들었는데 합격 후 자존감도 회복하고 심적으로도 안정을 찾았답니다. 

저도 취업 준비 할 때는 체력적으로 힘든 것도 크지만, 정신적으로 힘든 것이 가장 괴로웠던 것 같아요. 

바다지렁이 맞아요. 멘탈관리 정말 중요해요. 힘들고 지치더라도 리프레쉬 하는 것은 필수!!!

저는 취업 준비 기간에 스트레스 때문에 위경련까지 오고 멘탈 관리 하기가 힘들던데 바다 지렁이님만의 멘탈 관리와 리프레쉬 방법이 있으세요?

바다지렁이 고생 많이 하셨네요..(ㅠㅠ) 다른 여러 취준생들이 그렇겠지만, 면접까지 다 끝내고 최종 불합격 소식을 들을 때 많이 힘들었어요. 웃픈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취업 준비 2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런저런 소식을 많이 접해 본 사람으로서 안타깝게 불합격 소식을 들으신 분들께 조언을 드리자면 우선,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불합격 소식을 들은 후 회복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취업 준비 과정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요. 불합격 후 나는 취업이 안될 거라는 등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축 처진 상태로 집에서 혼자 회복 기간을 보내기보다는 주변 친구들을 만나거나 자신만의 취미 생활을 통해 그동안 고생했던 자신에게 엔돌핀을 줄 수 있는 휴식 기간을 선물해주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이런 회복 기간이 앞으로의 취업 준비에 있어 긍정적인 마인드와 멘탈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해요! 저는 혼자 여행을 가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하다 못해 코인 노래방에서 소리 지르며 노래를 부르면 한결 마음이 편해졌어요(*^^*)

기쁨은 나누면 배가 되고 슬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이 떠오르네요. 앞으로의 바다 지렁이님은 어떤 모습일까요?

바다지렁이 계속해서 발전하여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어요!

다음번에는 이별러가 아닌 전문가 바다 지렁이님으로 다시 만나길 바라봅니다(^^) 이제 진짜 마지막 순간이 찾아왔어요. 마지막으로 작별 인사 부탁해요!

바다지렁이 제 방법이 정답은 아니지만, 자신만의 최소 기준을 정하고 그 기준 안에서 무조건 많이 지원해보라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TO. 바다 지렁이님에게

바다 지렁이님이 2년이라는 취업 준비 기간 얼마나 열심히 준비하셨을지가 느껴졌던 이별 편지인 것 같아요! 자격증, 인턴, 오픽이라는 취업 치트키부터 인적성과 면접까지..! 바다 지렁이님만의 긍정적인 마인드가 있었기에 취업이라는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올 수 있었겠죠? 

저도 힘든 일이 생기더라도 부정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바다 지렁이님처럼 긍정적으로 접근하겠습니다(다-짐)!!! 앞으로 한 분야의 전문가라는 목표를 향해 달려갈 바다 지렁이님의 모습도 무척 기대되네요:) 그때 다시 만났으면 좋겠어요! 그동안 고마웠어요. 안-녕

FROM. 자소설닷컴이 보내는 답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