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리핑
[뉴스클리핑 #6] AI면접/중소기업/공기업/연봉 등
2019-11-18
조회수 21524

AI면접/중소기업/공기업/연봉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입니다.

매년 수능과 함께 찾아오는 것이 있죠. 바로 한파 입니다(ㅎㄷㄷ) 올해도 신기하리만큼 수능날 한파 주의보가 내려졌어요*_*

다들 수능 날을 기억하시나요? 고사장 밖을 나오며 이 하루를 위해 학창시절을 보냈다는 것이 

허무하기도 하고 이제 끝났다는 생각에 시원하기도 하고 참 여러 감정이 들었던 것 같아요. 


이제 우리는 수능이 아닌 또 다른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는 데요. 

고등학교 시절을 돌이켜보면 수능보다 동고동락을 함께하며 웃고 떠들었던 친구들과의 추억이 더 기억에 남는 것처럼 

우리의 이 시간도 나중에 돌이켜본다면 마냥 힘들고 외롭지 만을 않기를 바라요.

부쩍 날씨가 추워졌으니 감기 조심하시고 이런 날에는 따뜻한 차와 함께 자소서를 열심히 달려보아요:)


앗! 그리고 여러분 뉴스 클리핑 읽으신 후에는 하단에 좋아요, 보통, 싫어요 버튼 중 하나를 꼭 눌러주세요! 

자소설닷컴의 취준이는 관종이라 여러분들의 관심이 필요하답니다.,ㅠ_ㅠ


여러분들이 자소설닷컴과 이별하는 그 날까지 좋은 정보를 가득 담아 전달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마스코트 취준이 드림 -




“AI 면접 탈락, 현타가 온다”고액 컨설팅 과외 받는 취준생들

AI 역량검사를 개발한 마이다스아이티에 따르면 6일 기준 국내 약 185개 기업이 AI 면접을 시행 중입니다. AI 면접은 얼굴 68곳에 점을 찍어 표정을 

분석하고 '날씨 맞추기', '색깔-단어 일치 판단' 같은 게임 10여개를 시켜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검사입니다. 결과지엔 지원자 성향, 특성, 

직무적합성 등의 '등급·점수·등수'가 표기됩니다. 취준생들은 속이 탑니다. LG전자 하반기 공채에 응시한 박 모(24)씨의 말을 빌리면..


가급적 웃어라?…생소한 AI 면접에 취준생들 "헷갈려요"

채용과정에 인공지능(AI) 면접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생소한 전형을 준비해야 하는 취업준비생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 KT&G, LG유플러스, 현대엔지니어링, KB국민은행, 한미약품 등 업종을 망라한 주요 기업에서 채용과정에 

AI 면접을 도입해 시행 중이다. 이들 기업들은 AI 면접 결과로 합격 여부를 결정하기보다..


청년 취준생 "중소기업 기피, 꼰대문화 우려 때문"

취업난 속에서도 중소기업은 구인난을 겪고 있다. 대기업 보다 급여나 복지 측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청년 구직자들이 

중소기업을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급여와 복지 뿐만 아니라 '기업 문화' 때문에 중소기업을 피한다는 취업준비생들이 적지 않다. 

지난 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중소중견기업 취업박람회에서 만난 청년들 가운데 상당수가 

'꼰대문화를 타파해야 중소기업에 사람이 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부모님이 중소기업을 운영한다는 취준생 A씨는..


취업난인데…신입사원 23%는 1년 못채우고 퇴사, 왜?

한국고용정보원 조사에 따르면 청년 취업자의 43%, 절반 가량은 입사 후 2년을 채우지 못하고 그만두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가운데 1년 안에 퇴사한 경우가 23%로 4명 중 1명꼴이었고, 1년 이상 2년 미만이 2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첫 직장을 4년 이상 다니는 비율은 33.3%로, 3명 중 1명에 불과했습니다. 전체 청년 취업자의 첫 직장 재직 기간은..


20대 울고 50대 웃고…심화되는 세대간 일자리 양극화

지난 10년간 20대 임금근로자는 감소했지만 50대 임금 근로자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변화를 감안하더라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일자리 질 측면에서도 세대 간 격차는 심화됐다. 21일 통계청 '경제활동인구조사 근로형태별 부가조사'에 따르면 20대 임금근로자는 

2008년 359만7000명에서 2018년 347만8000명으로 11만9000명(-3.3%) 감소했다.


공기업 직원연봉, 시총 100대 기업과 불과 ‘286만원‘ 차이

공기업의 직원연봉 평균이 대기업과 큰 차이 없이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공기업 36곳의 직원연봉은 평균 7842만원에 달했다. 

이는 동일기간 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의 직원연봉 평균(8128만원)과 평균 286만원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공기업 브랜드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한국철도공사, 2위 한국공항공사,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

공기업 브랜드평판 2019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철도공사 2위 한국공항공사 3위 한국토지주택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내달로 다가온 IBK기업은행장 인사 풍향계는?


IBK기업은행, “지역 스타트업에도 힘 싣는다”


SK텔레콤-IBK기업은행, 혁신 금융서비스 제공 위한 MOU 맺어


IBK기업은행 사내벤처 EXA, 20대들이 만든 '청춘의 반란 보고서' 발표


은행권 사회적 기업 지원 활발...기업은행 지원규모 '톱'


올해만 2배 오른 아프리카TV, 광고매출 성장은 '진행중'


아프리카TV '클릭 2번으로 VOD 생성' 유저클립 도입


아프리카TV, 유일한 수익원은 ‘별풍선?’ …사업 다각화는 글쎄~


대세는 '동영상'…아프리카TV 1년새 2배 껑충


Performance by TBWA, 중소기업 위한 '데이터분석 전문가 서비스' 시장서 큰 호응


"어벤저스는 되고 저스티스 리그는 실패한 이유? 강력한 콘셉팅이 성공 만든다"… TBWA코리아 '더 콘셉팅'


"올해 최고의 한국 광고는?"… 2019 대한민국광고대상, 광고 수상작 56개 선정


SBI저축은행 “카드 없이 사이다뱅크로 출금하세요”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24시간 금융서비스·입출금통장 2%금리 '눈길'


저축은행 수신등식 깬 SBI저축은행 '사이다뱅크'


간편결제 시장 100조원 넘어선다… 전 금융권으로 확대


저축은행도 앞다퉈 비대면 채널 강화.."생존 위한 전략"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


동요계 싸이·BTS '아기상어' 상장준비 "뚜루루뚜루~"


스마트스터디가 '핑크퐁' 영상 이틀에 한 개씩 만드는 비결


“뚜루루뚜루~♬” ‘아기상어’ 미국 정복기


펭수와 아기상어



오늘의 자소설닷컴 뉴스 클리핑 어떠셨나요?





[지난 뉴스 클리핑 다시보기]

[뉴스클리핑 #5 다시보기]

지방 거주 구직자 인프라 부족 호소! 돈 많이 쓰면 취업 잘될까? 

취준생 89.9% 구직 활동 중 '을' 경험 등


[뉴스클리핑 #4 다시보기]

취준생이 말하는 하반기 신입공채 인적성! 취준생이 가장 힘들어 하는 채용 유형은?

월 평균 취업준비 비용 전체 생활비의 40% 육박 등


[뉴스클리핑 #3 다시보기]

국민은행 입사 필기시험에 이런 문제도 나온다고? 하반기 취준생 5명 중 2명 공채에서 낙방!

취준생 희망 월급여 지난해보다 25만원 늘었다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