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클리핑
[자소설닷컴 뉴스클리핑 #5]
2019-11-11
조회수 19764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입니다. 

일요일밤 가을 비가 내리더니 따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날씨입니다*_*

취준이는 순댓국을 참 좋아라 하는데요..! 이렇게 날씨가 추워질 때는 더욱 절실해집니다.

끼니도 제대로 못 챙기고 꼬르륵거리는 배를 움켜잡으며(?) 자소서 열심히 쓰다가 자소서 제출과 동시에 좋아하는 순댓국 집에 달려가고는 했었는데요.

보글보글 끓는 뚝배기에 1차 설렘 따끈한 국물 한숟갈에 2차 설렘을 겪다 보면 어느새 취업 걱정과 고민은 잠시 저 편으로 잊혀졌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소서에 면접에 마음 놓고 끼니 챙겨 먹기도 힘들지만 그래도 하루에 한 끼는 꼭 든든하게 챙겨 드세요:)


여러분들이 자소설닷컴과 이별하는 그 날까지 좋은 정보를 가득 담아 전달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마스코트 취준이 드림-




지방 거주 구직자 45%, 거주지역 ‘취업·채용 인프라 부족’

조사 결과 지방 거주 구직자 중 45.5%가 ‘거주 중인 지역에 취업·채용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이는 최종학력 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먼저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한 그룹의 경우 절반에 가까운 49.3%가 취업·채용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입을 모았다. 반면 △2/3년제 대학 졸업 그룹은 43.3%, △고등학교 졸업 그룹은..


AI기술의 보험업계 확산, 사람만이 갖는 비교우위를 내세워라

지난 7월 5일 손정의 소프트뱅크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 자리에서 한국이 집중해야 할 차기 유망 산업에 대해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AI라고 강조했다. 

정부도 변화에 맞춰 차세대 유망 산업으로 AI를 지정해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 같은 기조가 보험업계에도 번지고 있다. 업계는 AI를 다양한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범위는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 업계 관계자는 공통적으로 "업계가 AI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서 접목하고 있으니 취업 준비생들은.. 


돈 많이 쓰면 취업 잘 될까…취준생 씀씀이 月100만원 훌쩍

구직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구직자의 58.6%는 구직과정에 지출하는 비용인 ‘취업 사교육비’와 합격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응답자의 18.1%는 매우 관계가 있다고 답했으며 40.5%는 조금 관계가 있다고 답했다.취업 사교육을 위해 지출한 분야를 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어학시험이 20.8%로 가장 많았고 전공 자격증(19.3%, 자격증(18.8%) 등 공인시험과 자격증 관련 지출이 상위 3위권을 차지했다.


취준생 89.9% 구직활동 중 ‘을’ 경험

올해 취업활동을 한 구직자 1,702명을 대상으로 ‘취업활동 중 구직자 불만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89.9%가 취업활동을 하면서 

상대적 약자인 ‘을’이라고 느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을’을 경험했던 비율은 여성구직자들이 91.2%로 남성구직자 87.9%에 비해 3.4%P 많았다. 

이들이 ‘을’이라고 느낀 이유로는 채용 결정권이 기업에 있기 때문에(45.4%)라는 의견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2020년 ICT 10대 이슈는?...5G·보호무역주의·AI

내년도 가장 큰 화두로는 5G가 꼽혔다. 5G 인프라가 본격적으로 구축되면서 B2B(기업간거래)시장이 활짝 열리고 세계 최고 품질 경쟁이 가속화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보호무역주의도 큰 화두다. 미국 중국간 무역분쟁, 한국과 일본간 갈등은 ICT 산업에 위협과 성장의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미·중간 갈등은 중간재를 중국에 수출하는 한국에 위협 요인이 될 수 있지만..



김병근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회장 "소상공인에 20조여원 보증지원"


소상공인‧소기업, 보증이 대신 갚아준 대출금 늘었다


소상공인 경영난 하반기도 어려워


한국과학기술원, VR·AR·홀로그램 등 15개 연구팀 성과물 선봬


‘김박사넷’처럼?…신성철 KAIST 총장 “4대 과기원 교수 정보 공개하겠다”


30돌 맞은 'KAIST 인공위성연구소'와 우리별


한화첨단소재, 美 앨라배마 공장에 370억 추가 투자…"車부품 시장 공략"


한화첨단소재, 한화큐셀코리아 흡수합병…"태양광 시너지"


필름케이블·접착제·배터리팩… ‘車 경량화소재’ 열 올리는 유화업계


만화같은 일이 현실로… 네이버 웹툰, 디즈니의 나라를 강타하다

네이버의 미래를 책임지는 두 개의 축


네이버 웹툰도 AI가 '쓱쓱'


김준구, 네이버웹툰 앞세워 글로벌 웹툰시장 만들기 야심찬 도전


영화화&드라마화가 일상이 된 웹툰 IP의 산실, 네이버웹툰


카카오커머스X카카오메이커스, 파트너 상생 콘퍼런스 열었다


카카오커머스의 실험 "인사평가 없애고 출퇴근 기록은 직접"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활용한 모바일 마케팅


판 커지는 미디어커머스 시장...카카오도 참전


서울시 선정 '워라밸' 우수기업, 산하기관 중 서울관광재단 유일


서울관광재단, 대만서 '밤도깨비 야시장' 열고 예비 관광객 공략


서울관광재단, 서울시 산하기관 최초 ‘제로 웨이스트 챌린지’ 실천



오늘의 자소설닷컴 뉴스 클리핑 어떠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