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준비 유용 정보
[취업준비 유용 정보 #1. 경험 정리법] 자기소개서 작성 전 꼭 할 것! 나만의 경험 정리하기 꿀팁 대방출~
2017-03-08
조회수 42236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취업준비 유용 정보, 첫번째 시간입니다. 


취업준비 유용 정보 코너에서는 이름 그대로 취업준비에 유용한 서비스, 툴과 정보들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시간으로 <리드미>를 활용해 나만의 경험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나만의 경험을 왜 정리해두어야 할까요?


경험 정리를 미리 해두지 않으면 자기소개서 문항을 모니터 화면에 띄워놓고 

깜빡이는 커서만 쳐다보며 ‘뭘 써야 하지…?’ 고민하는 데에 시간을 한참 쓰게 됩니다. 

다시 말해, 경험 정리를 미리 해두면 자기소개서를 쓰는 데 훨씬 시간이 절약된다는 것이지요. 


또한 경험 정리를 하면서 과거에 내가 무슨 일을 주로 했고, 앞으로는 어떤 일을 하면서 살고 싶은지 되짚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기소개서 문항 중 ‘입사 후 포부’를 쓰는 데도 도움이 되는 성찰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나의 경험을 정리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먼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첫 번째 포스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 글을 안 보셨다면 ▶여기◀를 눌러 확인해보세요~ 


나만의 경험을 정리하는 법은 Fact 위주로 연대기를 만드는 것, 이것을 기업의 인재상 키워드에 맞게 분리하는 것, 

START 기법을 활용해 각 경험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내용을 정리하는 것까지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엑셀이나 워드 파일로 정리할 수도 있지만 깔끔하게 시각화를 하고 싶다면 <리드미>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나의 경험을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리드미 홈페이지는 여기▶ https://www.leadme.today/ 를 클릭해서 들어가보세요! 




어떻게 정리할 수 있냐면, 
리드미 (https://www.leadme.today/) 에 회원 가입을 한 후 이메일 인증을 하여 로그인해주세요. 

그리고 우측 상단에 나의 이름을 클릭! 


그러면 내 커리어 패스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버튼을 눌러 나의 커리어를 추가해주세요. 

정확한 날짜나 숫자, 점수들을 확인하여 입력하면 나중에 서류 지원 시 다시 한 번 확인하지 않아도 되고 편리합니다. 


“전 커리어가 없는데 무엇을 입력하죠?” 라고 생각하고 계신가요? 

학교 입학, 졸업부터 편입이나 전학, 입대 등 다양한 경험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패스에 굵직굵직한 경험을 다 입력했다면 [에피소드 추가] 기능으로 자세한 경험을 작성해보세요.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자기소개서에 경험을 쓸 땐 START 기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START 기법은 Situation 상황, Task 과제, Action 나의 행동, Result 그에 따른 결과, 

Taken 그 경험으로부터 얻은 교훈. 이렇게 5가지 요소에 맞게 경험을 정리하는 구조화 방법입니다.




나의 경험 정리가 끝났다면 관심 직무에서 일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커리어 패스와 에피소드도 구경해보세요. 

지원동기를 쓸 때 잘 알아야 하는 지원 직무에 핵심 역량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왜 경험 정리를 미리 해두어야 하는지, 어떻게하면 잘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경험 정리하여 이번에는 꼭 편하고 빠르게 자기소개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