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돋보기
[직무 돋보기 #2. 인사 편] 회사 안에서 가장 막강한 팀, 인사 직무가 하는 일을 알아봅시다!
2017-03-03
조회수 17226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두번째 시간으로 <인사> 직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사팀’은 도대체 무엇을 하는 사람들일까요? 인사를 잘해서 인사팀인가? 절대 노노!


인사 직무는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여 더 나은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일”을 합니다. 요즘 같이 우수한 인력을 유치하고자 하는 기업의 니즈가 커진 상황에서는 인사 직무가 중요할 수밖에 없지요.


그럼 지금부터 ‘인사’ 직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사의 주요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HRM 과 HRD, 즉 Human Resources Management 와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이지요.


HRM은 인재를 영입하고 이들을 나가지 않도록 관리하는 모든 활동을 이야기합니다. 회사와 잘 맞는 인재를 채용하는 일, 인사 제도와 보상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 복리후생 제도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HRD는 기업의 인재상에 맞게 개인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활동을 말합니다. 신규 직원이 들어오면 교육을 하는 일, 직원들의 커리어와 자기 계발을 돕는 일 등이 HR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사 직무를 세분화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경영 목표를 파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인사 전략 수립


인사 담당자는 ‘누굴 뽑을지’ 정하기에 앞서 ‘채용을 통해 어떤 목표를 달성할지’ 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사업 전력과 현황을 우선으로 파악해야 하지요. 여기에 따라서 필요한 업무 조정, 인력 충원을 하게 됩니다.


대기업 인사팀 같은 경우에는 회사 전체 목표를 이루기 위해 계열사 간 협력을 해야 하기 때문에 타 계열사의 인사팀과 회의를 하여 인사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이런 회의를 위해 자료를 준비하고 정리하여 팀원들과 나누는 일 또한 인사팀의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우수한 인재 확보


회사, 계열사, 부서별 인사 전략을 수립한 뒤 해야 할 일은 당연히 이를 달성할 수 있을 인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인사팀에서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공개 채용뿐만 아니라, 상시 채용, 헤드헌터를 통한 추천 채용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한 직급/연차의 직원들을 영입합니다.


이때 어떤 방식으로 채용을 진행할지, 실제로 채용과 관련 된 모든 절차는 앞서 세운 인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입니다.



셋째, 업무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직원의 업무 역량을 높여주기 위해서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우선 개개인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개별 R&R을 정확히 파악합니다. R&R이란?  Role and Responsibilities의 약자로 ‘권한과 책임’을 말합니다. 누군가 일을 너무 많이 하고 있지는 않은지, 채용 때와 다른 업무를 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조정해줍니다.


또한 새로운 조직 문화를 제시해줌으로써 사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유연근무제나 3시간 일찍 퇴근하는 문화데이 같이 요즘 주목받고 있는 기업의 독특한 복지 혜택들도 인사팀이 직원들을 위해 구성하는 일들 중 하나입니다. 인사팀은 이러한 복지 제도들을 만들어 사람들이 편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넷째, 업무 성과를 공정하게 측정하고 평가하며 이에 상응하는 보상 제공


좋은 직원들을 채용하고 그 직원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면 그들이 정말 일을 잘 하고 있는지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정한 평가 방법을 통해 특정 부서나 개인에게 유리하지 않도록 하고, 평가한 후에는 ‘인센티브’ 같은 보상 시스템을 다양하게 만들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합니다.



다섯째, 회사 구성원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실행


인사 담당자들은 회사 구성원들이 회사에 잘 적응 하는 일과 개인의 커리어 패스를 제시하고 이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 임직원들에게 회사의 비전과 미션을 정확히 이해시키고 회사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면 회사 안에서  이루어지는 직무 교육인 OJT나 회사 밖의 직무 교육인 off-JT, 필요한 사람에게 어학 교육, 대학원이나 유학 등을 지원해 주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인사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요?



첫째, 사람들을 존중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는 자세


인사 직무를 수행함에서 가장 기본으로 손꼽히는 자질은 ‘사람들을 사랑하는 자세와 마음’입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다양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기 때문에 경청과 겸허의 자세를 겸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리더십


회사 내의 다양한 직무, 연차의 사람들과 이야기 나누기 위해서는 소통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문제를 파악하여 미리 대응하거나 빠르게 수습해줄 수 있는 것은 곧 인사 업무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더욱 강조되는 자질입니다.


또한 회사에서 발생한 문제들을 파악하여 정확히 분석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해결책을 제시하여야 하므로 문제 해결 능력과 리더십 역시 중요합니다.



셋째, 경영학적인 시각과 사업 역량


회사 전체, 계열사, 부서들의 목표와 하는 일을 정확히 알아야 하기 때문에 경영자의 관점에서 회사를 볼 줄 알아야 하고, 회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업의 특성 또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회사 운영과 맞는 채용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인사 담당자들의 최종 커리어 패스를 CHO (최고 인사담당자) 나, CEO (최고 경영자) 로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직책의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고 사람들을 어떻게 운용해야 효율적인지를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입니다.



넷째, 인사 관련 전문 지식


인사 직무를 수행하면서 인사에 대한 전문 지식을 모르면 안 되겠죠? 인사 전략을 기획, 실행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법률 지식(노동법, 근로기준법이나 각종 시행령)을 꼭 알아야 합니다.


매장이나 외부 현장이 있는 회사라면 현장에서 발생하는 노사 이슈에 대응할 수 있을 정도의 전문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노무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우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인사> 편 어떠셨나요?! 인사 직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