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14. 롯데그룹 편!] 2017년 하반기 인턴 서류 접수 중! 롯데 자기소개서 분석을 해봅시다!
2017-11-08
조회수 37844




안녕하세요!

27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14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SPEC태클 전형과 일반 동계 인턴 전형을 동시에 진행 중인 <롯데그룹> 의 자기소개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그룹 인턴 채용에 지원하실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롯데그룹은 ‘능력 중심’ 채용을 강조합니다.

이번에 약 400명가량 선발할 인턴 역시 직무에 맞는 역량 중심으로 볼 예정이라고 하네요.


특히 SPEC태클 전형은 출신학교 등 스펙을 일체 기재하지 말라고 해서 실력 있는 지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롯데 그룹 회사 전반에 대한 내용과 SPEC태클 전형, 일반 전형의 차이점, 일반 전형에 지원한다면 써야 하는 자기소개서 문항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기업 분석 #1.



먼저 입사 지원하기 전 꼭 알아야 할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 인재상을 살펴보겠습니다.



롯데그룹의 미션은 “사랑과 신뢰를 받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 입니다.


이를 위해 풍요, 기여, 확장 세 가지 가치를 추구한다고 나와있네요.



롯데그룹 비전은 “Lifetime Value Creator”로, 새로운 50년을 향한 다짐을 정했다고 합니다.


고객들의 평생에 가치를 줄 수 있는 Creator 로서 질적 성장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투명 경영, 핵심 역량 강화, 가치 경영, 현장 경영과 같은 방침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가치 역시 Trust, Originality, Pleasure 3가지를 중요시합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기업 분석 #2.



롯데그룹의 핵심 가치는 “Beyond Customer Expectation”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기대를 뛰어넘는 가치를 창출한다, 입니다.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Challenge, Respect, Originality를 가지고 갈 것이라고 하네요.



인재상으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력을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협력과 상생을 아는 젊은이가 꼽혔습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채용 돋보기 #1.



그럼 2017년 하반기 롯데그룹 인턴사원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자기소개서 쓸 준비를 시작해볼까요?


먼저 SPEC태클 전형입니다.



롯데그룹 SPEC태클 전형은 2017년 11월 16일 목요일 18시까지 서류 접수합니다.


모집회사는 총 15개사, 모집 직무는 23개입니다.



2018년 1월~2월 인턴십에 참여하고 2018년 7월에 입사할 수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요, 지망 회사와 모집 직무에 맞는 과제를 양식에 맞추어 제출해야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특정인임을 드러내는 이름, 신상 명세는 쓰면 안 된다는 점! 꼭 주의하세요!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채용 돋보기 #2.



2017년 하반기 롯데그룹 인턴 채용 일반 전형 서류 접수 마감 날짜는 앞서 본 SPEC태클과 같습니다. 


11월 16일 목요일 18시!



모집 회사와 직무는 SPEC태클 전형보다 더 많습니다.


내가 가고 싶은 계열사, 직무가 해당하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서류 전형이 끝난 뒤 L-TAB이라고 불리는 조직적합도검사와 면접 전형로 인턴십 대상자가 선발됩니다.


2018년 1월 ~ 2월의 8주 동안 인턴십을 한 후, 우수자를 정식 채용, 공채 입사하게 된다고 하네요.



주의할 사항은 1지망, 2지망 회사/직무별로 전형이 진행된다고 하니 날짜를 잘 챙기셔야 합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자기소개서 분석 #1.



롯데그룹 2017년 하반기 인턴사원 채용, 일반 전형에 제시된 자기소개서 문항을 함께 볼까요?


이번 인턴사원 채용의 자기소개서 문항은 9월에 진행되었던 신입사원 채용 때와 내용이 같습니다.



1번은 500자 이내로 지원 동기를, 2번은 800자 이내로 성장 과정을, 3번은 학업 이외 사회활동, 4번은 직무 관련 경험, 5번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해야 하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롯데그룹 자기소개서를 잘 쓸 수 있을까요?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자기소개서 분석 #2.



1번 지원 동기를 쓸 땐 ‘다른 회사가 아니라 왜 롯데그룹, 그중에서도 지원하는 계열사여야만 하는지’가 잘 드러나야 합니다.


이런 내용을 잘 쓰려면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하겠죠!



2번 성장 과정 문항은 내 인생 전체를 나열하기보다는 나의 직업관을 갖게 된 계기, 진로를 결정하게 된 사건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면 좋습니다.



3번 사회활동을 쓸 때 어떤 내용으로 구성하는 게 좋을까 고민이 많이 될 겁니다.


그럴 때는 롯데 그룹이나 지원 회사의 인재상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거기에 잘 어울리는 1~2가지 에피소드를 선정해 작성하기를 추천합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롯데그룹 자기소개서 분석 #3.



4번 직무 경험을 잘 쓰기 위해서는 지원 직무에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일단 회사 채용 홈페이지에서 내가 지원하는 회사,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선배 인터뷰를 찾아보세요.


그리고 이와 잘 맞는 내 경험을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이때 ‘특정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게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마지막 5번 문항 ‘입사 후 포부’는 회사와 직무, 나의 발전 방향이 잘 맞아떨어지게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커리어 패스, 그것이 회사에서 이루어졌을 때 청사진을 그려 제시하면서 마무리해보세요.





오늘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14번째 주제, 롯데 그룹 인턴 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분석은 여기까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혹시 더 자세한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가 필요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도움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