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소설닷컴 소식
[#4. 회원 설문 조사 결과] 회원분들의 의견과 향후 업데이트 방향을 공유합니다!
2017-08-23
조회수 21266




안녕하세요, 자소설닷컴입니다!

오랜만에 자소설닷컴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은 지난 8월 1일에 종료된 회원 대상 설문 조사 요약 및 향후 개선 사항을 알려드리는 내용입니다.





회원 설문조사 결과를 보고 가장 감사했던 부분은 ‘자소설닷컴을 알게 된 계기’에 대한 응답이었습니다.


정말 많은 분이 ‘지인의 소개’로 자소설닷컴을 알게 되었다고 말씀해주셨는 데요, 친구, 선배, 함께 취업 스터디를 하는 동료, 심지어는 친형까지!


‘혼자만 쓰기 아까운 서비스’라고 칭찬해 주시는 것 같아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

회원님들의 소중한 의견 지금부터 자세히 말씀드릴게요!





자소설닷컴 회원 설문조사 요약

1. 참여자 수 228명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번 설문조사는 2017년 8월 1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총 228명의 회원님들이 참여해주셨지요.


228명의 회원님들 모두 자소설닷컴에 대한 애정이 어린 마음을 담아 15개의 질문에 응답해주셨으며, 그 중 40명을 선정하여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선물로 보내드렸어요!





자소설닷컴 회원 설문조사 요약

2. 자소설닷컴 사용 계기, 63%가 지인 소개!


어떻게 자소설닷컴을 쓰게 되셨는지, 그리고 자소설닷컴을 사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기능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기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셨는지가 궁금했어요!


그것에 대한 회원님들의 대답이 앞으로 자소설닷컴이 나아갈 방향에 꼭 필요할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질문은 “자소설닷컴을 알게 된 계기”에 대한 내용이었는 데요, 응답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게 144명, 약 63%가 선택한 ‘지인의 소개’였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이 직접 써보시고 소문내 주시다니 정말, 진심, 대박, 레알 감사드립니다!


다음으로는 네이버 검색이 28%, 스펙업 네이버 카페가 10%, 그 외 취업 커뮤니티가 9%, 페이스북 자소설닷컴 페이지 7% 등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해당 % 수치는 반올림되었으며, 중복 응답이 허용 된 값이에요!)



앞으로도 더 입소문으로 사랑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회원님 주변에 있는 취업 준비생 친구들 오조오억 명에게 소문 & 추천해주세요!





자소설닷컴 회원 설문조사 요약

3. 깔끔한 채용 달력, 편리한 문항 확인을 좋아해 주셨어요!


자소설닷컴을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을 뽑는 문항에는 응답자 중 23%, 68명의 회원님께서 “채용 달력이 편하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 문항을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을 16%가, 맞춤법이나 글자 수 세기 등의 편의 기능에 14%를 만족하고 있다고 대답해주셨어요! 


그 외는 자기소개서 저장&관리가 편하다, 합격 자기소개서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채팅으로 다양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등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자소설닷컴 회원 설문조사 요약

4.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20%나 ‘없다’고 해주셨어요


불만족스러운 부분에 대해서는 응답자분들 중 20%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불편 사항을 남겨주신 80%의 의견을 귀 기울여 듣고 개선해나가는 자소설닷컴의 모습 보여드릴게요.



공통된 의견으로는 채용 공고가 부족하거나 늦게 올라오는 것 같다는 의견, 그리고 채팅이 지금보다 더 활성화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각각 10%씩을 차지하였습니다.


또한, 지금보다 더 많은 합격 자기소개서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자소서 문항이 틀릴 때에 대한 의견, 사이트 속도가 조금 더 빨라졌으면 좋겠다는 의견 등이 있었습니다.



곧 하반기 채용 시즌이 시작되니 무엇보다 안정적이고 쾌적하게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습니다. (화이팅!) ( •̀ᄇ• ́)ﻭ✧





자소설닷컴 회원 설문조사 요약 

5. 추가되길 바라는 기능에는 구체적인 기업 정보, 자세한 필터 기능 등이 있었어요!


그렇다면 어떤 기능이 자소설닷컴에 추가되었으면 좋겠느냐?에 대한 질문에는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연봉이나 면접 후기와 같이 구체적인 기업 정보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9%로 많았고, 


채용 공고를 볼 때 지역이나 기업 분류, 세부 직종 등 자세하게 필터를 적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7%나 있었습니다.



또한, 관심 기업의 공고가 떴을 때나 마감일이 다가왔을 때 알려주는 기능, 채팅에도 1:1 쪽지 등 새로운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상반기까지 ‘로켓첨삭’의 이름으로 있었던 ‘자기소개서 첨삭’ 기능이나 스터디원을 모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다양한 건의사항이 있었어요!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회원님들께서 좋은 의견 최대한 반영하여 자소설닷컴도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일부는 2017년 8월 23일 현재 시점에서 이미 적용된 것도 있고, 앞으로 차례대로 공개될 것도 있습니다.





자소설닷컴 향후 계획

1. 어플리케이션 업데이트 예정!


이번 설문조사에 응답해주신 분 중 31%가 모바일 개선 사항으로 ‘자기소개서 작성/편집’에 관한 내용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다음으로 18%의 회원분들이 취업 일정과 계획 관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앱은 조금 불안정하거나 부족함이 있었는데요, 이동 중이나 틈틈이 채용 공고를 정리하거나 자기소개서를 다듬을 수 있도록 iOS와 Android 앱 모두 업데이트 준비 중입니다.


자세한 업데이트 내용은 다 반영된 뒤에 개별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자소설닷컴 앱을 받지 않으셨다면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고고!╭☞•̀o•́╭☞








자소설닷컴 향후 계획 

2. ‘일정 관리’를 위한 기능 업데이트!


더욱 편리한 일정 관리를 위해 다양한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현재는 채용 공고에 있는 기업명 옆의 ★ 별 표시를 누르면 ‘내 채용 공고’로 등록이 되어 위와 같이 ‘나만의 채용 달력’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이전에 지원했던 기업의 새로운 공고가 떴을 때, 작성 중이던 채용 공고의 마감일이 다가왔을 때 별도의 알람을 해주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바쁜 취업 시즌에 놓치기 쉬운 채용 일정을 꼼꼼히 챙길 수 있도록 일정 관리 관련 기능을 업데이트 할 테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자소설닷컴 향후 계획

3. 그 외의 업데이트 예정 기능!


이번 설문조사 중 ‘작성 중인 기업/직무의 [자기소개서 쓰기] 버튼을 눌렀을 때 새로운 자기소개서 창이 열리는데, 

이것을 기존 자기소개서 파일에 이어 쓸 수 있도록 연결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신 분이 있었습니다.


해당 의견을 반영하여 작성 중인 기업, 직무의 자기소개서 쓰기 버튼을 클릭할 시 “[기업명 (직무)] 공고의 자기소개서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한 자기소개서를 여시겠습니까?” 라는 알림창이 뜨도록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설문조사에 주신 의견들을 반영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다른 기능들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현재 예정된 업데이트로는 채용 달력에서 확인한 공고와 아직 보지 않은 공고를 구분할 수 있는 기능, 채팅 환경 개선 등이 있습니다.



또한, 채용 공고의 부족이나 부정확한 문제는 개선하기 위해 외부 제휴 등 여러 노력 중입니다. 


혹시 문항이 틀리거나 부족하다면 [문항오류] 신고를 해주세요. 바로 확인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회원 설문조사 및 향후 업데이트 방안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자소설닷컴에게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master@jasoseol.com 으로 편하게 메일 보내주세요!



항상 회원님의 의견을 잘 듣고 가장 ‘취업 준비생을 잘 이해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는 자소설닷컴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