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12. 아시아나항공 편!] 아름다운 사람들의 항공사, 아시아나 항공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2017-06-20
조회수 38037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8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12번째 시간입니다.


항공사 입사를 목표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국내 Top 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의 채용 공고와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서류 합격 행 에어버스 A380 편을 타고 싶으신 분들은 지금 바로 탑승해주시기 바랍니다 :D 





아시아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슬로건에 맞게 서비스의 품질에 집중합니다. 여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있는 소비자들도 많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아시아나 항공에 입사할 수 있을까요? 지금부터 기업 및 직무, 자기소개서 문항도 함께 분석해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기업의 비전과 인재상 확인하고 시작해야죠! 


먼저, 아시아나항공의 모기업 <금호아시아나>의 가치 체계를 살펴보세요~ 


“업계 최고 1등 기업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아름다운 기업과 아름다운 사람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중시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시아나항공의 인재상은 어떤 사람일까요?


직업에 대한 윤리의식을 가지고, 맡은 직무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춘 프로페셔널로서 업계 최고 1등 기업가치 창출을 위해 매진하는 집념의 금호 아시아나 인이라고 합니다.


금호아시아나, 아시아나항공의 기업 철학/비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시아나 채용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 캐빈승무원 인턴 채용의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자격 요건으로는 기졸업자 및 2018년 2월 졸업예정자, 전공 제한 없음, 국내 정기 토익 성적 소지자 (2015년 6월 29일 이후 성적에 한함), 교정시력 1.0 이상 권장이라고 되어 있네요. 


앞서 이야기해드렸던 것처럼 인턴 사원으로 1년 근무 후 정규직 전환 예정이라고 하니, 이 점도 자기소개서 쓰기 전 참고해주세요~



아시아나항공 채용 공고 자세한 내용 확인하기: http://www.jasoseol.com/recruit/17996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직무에 관련된 내용을 한 번 정리하겠습니다.


먼저 업무 내용을 보자면 캐빈서비스직은 아시아나항공이 운항하는 국내선 및 국제선 여객기에 탑승하여, 기내안전 관리 및 대고객 서비스 업무를 담당하는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역량을 꼭 확인해봐야 하는 데요, 아시아나항공에서는 편안하고 호감이 가며 친밀감을 주는 첫인상, 고객을 향한 따뜻한 마음과 정성, 고객이 원하는 것을 먼저 파악하는 센스, 국제적 감각과 매너를 중요시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아시아나항공 캐빈승무원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확인해볼까요? 이번 아시아나항공의 자기소개서는 4문항이며, 4문항 모두 500자 이상 7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1. 아시아나항공을 지원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 서술해 주십시오. 


2. 본인의 특성과 성장배경에 대하여 서술하여 주십시오. 


3.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캐빈승무원상’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4. 캐빈승무원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서술해 주십시요(본인의 경험, 성격, 개성에 근거해서)




내용은 어떻게 구성하면 좋을까요? 





1번 문항은 ‘아시아나항공’에 지원한 계기에 대해 쓰는 문항입니다. 


예전에 자소서연구소에서 알려드렸던 것처럼, 지원동기를 쓸 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업관과 왜 그러한 직업관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직업관에 따라 어떤 면이 지원한 회사와 일치한다고 생각했는지 이야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번 문항은 자신의 성격이나 성장 과정을 쓰는 문항입니다. 


이것에 대한 답변을 쓸 때는 있는 그대로 사실을 나열하기보다 특정 사건이나 경험을 1~2개 선정해서 쓰면 좋습니다. 항공사 또는 캐빈승무원의 꿈을 갖게 되는 데 영향을 준 사례라면 더욱 좋겠죠? 



3번 문항을 잘 쓰기 위해서는 캐빈승무원이 하는 일과 필요로 하는 역량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시아나항공에서 중시하는 캐빈 승무원의 역할과 역량을 반드시 참고해보세요. 이 중 자신이 생각하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자신의 강점에 잘 맞추어서 논리적으로 써야 합니다.



4번을 쓸 때는 3번 문항과 어느 정도 연결이 되는 이야기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3번 문항에서 ‘바람직한 캐빈승무원은 국제적 감각이 탁월한 사람이다’라고 답변했다고 전제하겠습니다. 그러면 4번 문항에서도 자신이 국제적 감각을 가진 캐빈승무원이 되기 위해 해왔던 노력을 작성하는 것이죠. 


왜냐하면 이렇게 작성해야 자기소개서에 전반적으로 통일감이 생기고, 일관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3번 문항에서 국제적 감각이 꼭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는데, 자신은 국제적 감각이 부족한 지원자라면 듣는 사람으로서는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의 열두 번째 주제, 아시아나항공 자기소개서 분석 내용이 끝났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 자료를 본 분들 모두가 서류 합격이라는 목적지에 잘 도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시아나항공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참고하면 좋은 컨텐츠 모음집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니,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