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11. 우리은행 편!] 우리나라 대표 은행, 우리은행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2017-05-17
조회수 34606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8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11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금융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포스팅입니다. 바로 2017년 상반기 우리은행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해당 채용은 일반, 지역 전문가, 외국인 분야로 나누어서 진행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과 자기소개서를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금융권에 취업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께는 정말 꿈의 기업 중 하나죠. 우리은행! 


하지만 매번 만만치 않은 자기소개서 문항으로 많은 공과 시간을 들여야 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번 자기소개서 문항은 어떤지 함께 볼까요?





자기소개서 문항을 확인하기 전에, 우리은행의 비전과 가치체계부터 보겠습니다. 


우리은행의 비전은 “우리나라 1등 은행"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리딩뱅크로 도약하고자 한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1등 은행’을 만드는 사람들은 어떤 인재여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최고의 금융 전문가"라네요. 


성장 기회를 주고, 개인의 성장, 은행의 성장, 고객의 성장을 도모해 직원과 가정이 행복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번 우리은행 채용은 [개인 금융 서비스] 직군에서 이루어집니다. 학력, 전공, 연령 및 국적에도 제한이 없죠. 왜냐하면 일반, 지역 전문가, 외국인 분야를 나누어서 채용하기 때문입니다.


마감은 2017년 5월 22일 월요일 17시입니다. 


일반 분야로 지원하면 서울, 경기, 인천 근무이며, 지역 전문가는 강원, 충청, 경남, 경북, 호남, 제주 6개 지역에서 근무합니다. 외국인 분야는 외국인 특화 영업점이나 외환 송금센터에서 근무하게 된답니다. 


☞ 우리은행 채용 공고 보러 가기: http://jasoseol.com/recruit/17129





우리은행 자기소개서는 5개 문항, 글자 수는 1번 문항 1,000자, 2번 문항 800자, 3~5번 문항은 6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문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리은행의 핵심가치는 '고객행복, 미래도전, 정직신뢰, 인재제일'입니다. 핵심가치를 자유롭게 활용하여, 본인의 가치관과 삶의 경험을 담은 에세이를 작성하여 주세요. 


2. 우리은행 지원동기와 입행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왔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해 주세요. 


3. 더 높은 목표를 세워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느꼈던 자신의 한계는 무엇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울였던 노력과 결과를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해 주세요.


4. 영업현장에서 금융상품 판매 및 대고객서비스를 훌륭히 수행하기 위한 역량은 무엇이며, 그 중 본인이 갖춘 역량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말씀해 주세요. 


5. 우리은행의 슬로건은 '내 몫 완수로, 더 强한은행을!' 입니다. 더 强한 우리은행을 만들기 위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본인의 역량 (장점, 경험)을 활용하여 말씀해 주세요.








그럼, 우리은행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1번 문항처럼 제시어가 선택되어있는 경우 ‘어떤 핵심 가치’를 고를까?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키워드 선택 자체보다 어떤 경험과 핵심 가치와 연결할 것인가? 가 더욱 중요합니다. 


은행 업무는 기본적으로 고객 우선, 서비스 정신, 정직, 신뢰 같은 태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선택하여 1~2가지 사례로 작성해 보세요. 



2번 문항은 지원 동기와 입사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했는지 물어보는 문항이죠? 자신이 어떤 기준으로 회사를 선택하는지 직업관을 제시하고, 그 기준에 우리은행이 왜 적합하다고 생각했는지 합리적인 근거를 댑니다. 


그리고 취업 준비를 하면서 공부했던 분야나 자격증, 아르바이트, 활동 등이 있으면 무슨 일을 했고,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 이후 회사 생활을 할 때 어떻게 적용할지까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면 좋습니다. 



3번 문항은 ‘미래도전’이라는 우리은행의 핵심 가치와 연관있는 질문입니다. 이렇게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내용을 써야 하는 경우 START 기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어떤 상황 Situation이었는지, 거기서 주어진 과제 Task가 무엇이었는지, 그에 따라 어떤 행동 Action을 취했는지, 이후 결과 Result가 어땠는지, 그를 통해 얻은 교훈 Taken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작성해 보세요~



4번 문항을 쓸 때는 먼저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 역량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를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얘기해야죠. 


예를 들어 영업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주요 역량은 커뮤니케이션 능력, 친화력과 순발력, 목표 지향성과 실행력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금융 상품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겠죠? 



5번 문항은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하려는 우리은행의 ‘인재제일’ 가치와 부합하는 질문입니다. 본인이 왜 최고의 인재인지(장점), 그러한 인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경험)를 쓰고, 우리은행이 더 강한 은행이 될 수 있도록 어떻게 이바지할지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주세요.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열한 번째 주제, 우리은행 자기소개서 분석이 많은 도움이 되었나요? 이번 채용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은행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참고하면 좋은 컨텐츠 모음집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