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8. SPC그룹 편!] 국민 식품 기업 SPC 그룹, 2017년 상반기 신입 사원 채용! 자기소개서 공략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2017-04-20
조회수 31177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8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국민 식품 기업, SPC 그룹의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식품 업계 취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이번 내용을 주목해주세요! 





SPC 그룹은 샤니, 삼립, 파리크라상, 파리바게트, 파스구찌,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입사원 모집도 SPC 삼립, SPC GFS,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 SPC 로 나누어서 계열사별로 진행이 되지요. 


이 부분을 잘 확인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베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가 있는 비알코리아에 지원하면서 파리바게트 이야기를 하는 실수를 하면 안 되니까요~ 


그럼,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알아야 할 회사의 연혁과 비전, 인재상을 먼저 살펴볼까요? 





SPC 그룹의 연혁은 위와 같습니다. 1945년 삼립식품의 전신 ‘상미당’이 설립되어, 지금도 ‘상미당 정신’을 계승하려 노력하고 있지요. 


1986년 아시안게임, 서울 올림픽에 삼립식품이 빵-케이크 공급 업체로 선정 되는 등 오래된 역사만큼 다양한 에피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연혁을 살펴보면서 SPC 그룹이 어떻게 오늘날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는지를 파악했다면, 앞으로 SPC 그룹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도 알아봐야겠죠? 


그것은 SPC WAY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정직/혁신/협업’이라는 인재상을 눈여겨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보실 수 있는 SPC 그룹 계열사 지도입니다. SPC 그룹은 식품, 원료, 서비스 크게 3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식품은 우리에게 익숙한 파리바게트나 베스킨 라빈스, 던킨도너츠가 속해있고, 원료는 이러한 식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원료를 생산하는 회사들, 서비스는 식품이 매장에서 팔릴 때 들어가는 결제 서비스나 매장을 오픈할 때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회사가 속해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2017년 상반기 SPC 그룹 채용 공고를 보겠습니다. 


총 5개의 계열사에서 13개 직무에 신입 사원을 모집하고, 각 직무별로 지원 자격과 우대 사항, 근무지가 다릅니다. 공통 지원 자격은 4년제 대학(원) 기 졸업자 및 2017년 8월 졸업 예정자이자, 최근 2년 이내 공인 영어 말하기 성적 보유자이니 이 점도 참고하세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 SPC 그룹 채용 공고 보러 가기 

http://bit.ly/SPC그룹_채용공고





자기소개서 문항을 보고 분석해보겠습니다. SPC 그룹의 이번 자기소개서 문항은 직무 공통 3문항을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1번 문항: SPC 그룹에 지원한 동기와 입사 후 만들고 싶은 당사의 모습을 설명하고, 이를 위해 본인은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설명해 주십시오.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함께 써야하는 문항입니다. 대부분 두 질문을 따로 물어보는 것에 익숙하겠지만, 이야기 구조상 두 가지를 함께 대답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를 같이 쓴다면  ‘나는 ~ 이러한 이유로 지원했다. 그러므로 앞으로 ~ 이렇게 성장하여, 미래에 회사가 ~ 어떠한 모습이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싶다.’ 라고 이어질 수 있는 것이지요.



2번 문항: SPC 그룹의 핵심가치(정직, 혁신, 협업) 중 가장 우선시 하는 가치는 무엇이고, 그 이유를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항은 SPC 그룹의 핵심가치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그 요소들이 SPC 그룹에 중요한 가치가 되었는지를 우선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그런 다음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신념을 명확히 밝히고 거기에 맞는 근거, 경험을 씁니다. SPC 그룹의 핵심가치와 관련 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직은 SPC 그룹이 대내외 다양한 조직/사람과 소통을 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오늘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이 중요한 이슈이다보니 강조될 수 밖에 없습니다. 관련 키워드로는 ‘공익성, 기본, 원칙준수, 신뢰, 윤리, 공정, 깨끗한 문화, 성실, 장인정신, 정도 경영, 지속 가능, 투명성, 환경 경영, 안전’이 있습니다.


혁신은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시장, 서비스, 기술의 상황에 따라 강조되는 요소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혁신이란 업무 현장에서 보다 나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 키워드로는 ‘도전, 변화 주도, 책임, 자율, 스피드, 섬세함, 효율성, 시스템경영, 새로운 사고, 내실경영, 열정, 실행, 선제성, 인재육성, 전문가, 개선, 능동적 사고,  주도성, 창의성’이 있습니다. 


협업은 다름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자세,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며 갖춰야 할 자세입니다. 무엇을 협력할지 명확히하고, 보다 높은 차원의 목표를 생각하는 것입니다. 관련 키워드는 ‘파트너십, 참여, 동반성장, 조화, 글로벌, 수평적 문화, 협력, 협조, 배려, 열린 대화, 다양성, 국제화, 소통, 팀워크, 휴머니즘, 유연성, 화합’이 있습니다.



3번 문항: 지원하신 직무와 관련 하여,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며, 이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본인의 경험에 근거하여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문항은 지원 직무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무슨 역량이 필요한지 제대로 알아야 잘 쓸 수 있는 문항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직무 소개를 보거나 현직자 선배의 이야기를 많이 찾아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현업에 있는 선배가 없는데 어떡하죠? 고민이 될 때에는 ‘코멘토’의 현직자들에게 물어보세요! 이 글의 맨 아래에 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니, 들어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여덟 번째 주제, SPC 그룹의 자기소개서 분석을 해봤습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SPC 그룹 자기소개서를 마무리하면서 참고하면 좋은 컨텐츠 모음집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