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7. GS칼텍스 편] 2017 상반기 GS칼텍스 인턴 채용! 인재상과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 확인하고 합격률을 높여보세요!
2017-04-17
조회수 34918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7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정유사 GS칼텍스의 2017년 상반기 인턴 채용,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준비했습니다. 


GS칼텍스 자기소개서는 글자 수가 작은 편이니, 간결하고 명확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내용 구성을 하면 좋을지,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시죠! 





이번 2017년 상반기 GS칼텍스 인턴 모집은 크게 산학인턴과 하계인턴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산학인턴은 여수에서 근무하게 될 공정, 설비 Reliability 분야 엔지니어 직무가 해당됩니다. 그 외 직무는 하계 인턴에 속하게 됩니다. 


우수 인턴이 되면 9월 초 최종 면접을 봐서 조기 입사를 하게 되고요, 하계 인턴은 우수 인턴이 되지 않더라도 정기 공채 시 2차 면접까지 면제되는 혜택이 있다고 합니다. 


그럼,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알아야 할 회사의 연혁과 비전, 인재상을 먼저 살펴볼까요?





GS칼텍스의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1967년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정유사로 탄생해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2005년 GS칼텍스로 사명을 변경해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을 모색했지요. 


GS칼텍스는 “Value No.1 Energy & Chemical Partner”라는 비전을 가지고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급변하는 에너지 시장에서 맞춤 서비스로 고객의 에너지 & 케미컬 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고요, GSC Way를 실천하고 있지요. 


또한 1999년 전세계 정유업계 최초로 6시그마 활동을 도입하는 등 창의와 도전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인재들이 GS칼텍스를 이끌어가고 있을까요? 


GS칼텍스는 신뢰, 탁월, 도전, 유연을 바탕으로 상호협력, 선제행동, 성과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뢰 (Trust) : 자신의 역할을 다하며 서로 믿고 존중한다. 역할에 대한 이해, 책임감, 원칙 준수, 공정성


탁월 (Excellence) : 구성원과 조직 모두가 최고를 지향한다. 최고에 대한 열정, 역량 개발 및 발휘, 무결점 추구 


도전 (Challenge) :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과감하게 시도한다. 높은 목표 설정, 과감한 시도, 위험 감수 


유연 (Flexibility) : 열린 사고와 행동으로 다양성을 추구한다. 이견에 대한 존중, 창의적 아이디어 인정, 다양성 활용 


상호협력 (Collaboration: 대내외 자원과 역량을 결집한다. 공동의 목표, 자원의 전략적 활용, 시너지


선제행동 (Proactive) : 먼저 생각하고 앞서 실행한다. Reactive의 상대 개념, 미래에 대한 대비, 적극성


성과 창출 (Performance Driven) :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한다. 결과지향, 경영 성과 추구, 수익 창출







이번 2017년 상반기 GS칼텍스 인턴사원 모집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지원할 직무와 자격 요건을 꼭 확인해보세요! 또한 근무 기간은 7월 3일부터 8월 25일 금요일까지 8주 간, 급여도 300만원이라는 점도 잊지 마시고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 GS칼텍스 채용 공고 보러 가기 : http://bit.ly/2017_상반기_GS칼텍스





자, 그러면 자기소개서를 쓰러 가야겠죠? 


GS칼텍스의 이번 자기소개서 문항은 600byte씩 3문항을 써야합니다. 600byte면 300자 이내가 되어서 꽤 짧은 분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내용을 쓸지 선택과 집중을 잘 해야 하겠죠. 


그렇다면 어떻게 쓰면 좋을지, 문항별로 살펴보겠습니다. 



1번 문항: GS칼텍스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러한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회사와 나 사이의 공통점을 강조하는 방법과 직무와 내가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에 포커스를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문항의 경우 ‘왜 다른 회사(정유사)가 아닌 GS칼텍스인가?’라는 물음에 답한다는 생각으로 내용을 구성하면 좋습니다. 기업에 대한 정확한 자료 조사 후에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만약 지원동기 쓰는 것이 도무지 어렵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자소서연구소] 지원동기 편 보러 가기 : http://bit.ly/지원동기_잘_쓰는_법 



2번 문항: 남들과 차별화 되는 본인만의 특별함(능력/경험 등)은 무엇입니까?


이 문항을 작성할 땐 성격이나 인간적인 면에서 장점을 찾을 것이 아니라 되도록 직무와 연관된 면에서 특별함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나의 특별함은 이것이다,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와 같은 구조로 글을 쓴다면 구체적인 경험/예시를 들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의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3번 문항: 본인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이러한 문항을 쓸 때 취업준비생이 흔히 하는 실수가 자신도 잘 모르는 어려운 사자성어나 생소한 단어를 ‘있어 보이게’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방식 보다는 지원자의 이미지가 머릿속에 잘 그려질 수 있는 쉬운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서류가 합격된다면 면접에서 이 내용을 다시 이야기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점을 고려해보세요! 나와 듣는 사람 모두에게 익숙한 내용이어야만 기억에도 오래 남을 수 있겠죠?  



☞ GS칼텍스 자기소개서 작성할 땐? http://bit.ly/2017_상반기_GS칼텍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일곱 번째 주제, GS칼텍스의  자기소개서 분석을 해봤습니다. 제출 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GS칼텍스 자기소개서를 마무리하면서 참고하면 좋은 컨텐츠 모음집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