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잘 쓰는 법
[자소서 잘 쓰는 법 #3. 지원 동기] 채용 담당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항 잘 쓰는 법 6가지!
2017-03-03
조회수 44313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세 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인사 담당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취준생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문항이기도 한 <지원동기> 잘 쓰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지원하는 사람으로서는 ‘돈 벌기 위해서’ 입사 지원한 것이 맞으나, 채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요즘 신입 사원들의 퇴사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아무래도 왜? 하필이면 우리 회사에 지원했을까? 듣고 싶어 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피할 수 없으니 지금부터 <지원동기>를 정면돌파 해볼까요?





어렵기만 한 ‘지원동기’ 어떻게 하면 잘 쓸 수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본인의 직업관과 회사의 비전을 함께 고려하여 ‘이 회사여야 하는 이유’를 찾습니다.


직업관이란 회사를 선택하는 본인만의 기준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이제까지 겪어왔던 여러 경험 중 어떤 요인이 나의 직업관에 영향을 미쳤는지 고민해보고 자신의 좌우명이나 삶의 기준을 정립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그리고 이것을 회사의 비전과 문화, 인재상, 경영철학, 사업 방향성 등에 맞추어 지원동기를 구성해보세요. 예를 들면 업계를 선도하고 혁신하는 기업에 가고 싶다는 기준이 있는 사람은 지원 회사의 인재상 중 ‘창의성’이라는 요소나 획기적인 시도를 했던 사업 내용을 예를 들어 지원동기를 작성합니다.



둘째,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과 알맞은 ‘경험과 사례’를 씁니다.


지원한 직무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을 알아본 뒤, 자신의 성격이나 경험 중 이와 알맞은 점을 찾아 ‘이러한 이유로 이 직무에 지원했다’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트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고객별 특성에 따라 응대 방법을 달리했다. 이 방법을 통해 판매율이 000%가 높아졌다. 이 경험을 통해 영업직에서 필요한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법을 터득하게 되었고, 이러한 이유로 00의 영업직에 지원하게 되었다.’와 같습니다.



셋째, ‘회사-직무-본인’간의 적합성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합니다.


“업계 1위이기 때문에, 선도 기업이어서” 같은 지원 동기는 누구나 쓸 수 있는 막연한 내용입니다. 이러한 막연한 찬양 보다는 구체적인 경험과 근거를 통해 회사와 직무, 그리고 본인과의  적합성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실현 가능한 목표와 비전을 함께 제시합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함께 물어보는 회사가 늘고 있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지원했고, 그래서 앞으로 어떻게 하고 싶은지를 듣고 싶은 것입니다. 그럴 때는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회사와 직무, 나의 경험을 살려서 구체적인 지원 동기를 밝혀주고, 거기에 맞는 향후 목표를 제시하면 좋습니다.


특히 입사 후 포부를 쓸 때는 몇 년 안에 어떤 것을 달성하고 싶은지 현실성 있는 기간과 목표치를 보여준다면 읽는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남겨줄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경험을 쓸 때는 선택과 집중을 해서 1~2개만 쓰되, ‘상황-결과-교훈’을 담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싶은 마음에 여러 가지 경험들을 나열식으로 쓰는 것보다는 <지원동기>에 알맞은 경험 1~2가지를 집중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인사담당자에게 신뢰감을 높여줄 수 있도록 해당 경험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거기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그 결과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를 START 기법에 맞추어 명확하게 작성합니다.


START 기법이란 Situation 상황, Task 그때의 과제, Action 나의 행동, Result 그 결과, Taken 어떤 교훈을 얻었는지를 쓸 수 있는 글쓰기 구조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업 분석 및 업계 동향을 파악하여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의 근거로 삼습니다.


지원동기를 물어보는 문항의 본질은 ‘많은 회사, 업계의 다른 회사가 아닌 해당 회사를 선택한 이유’에 대한 생각이 궁금해서입니다. 따라서 기업 분석과 업계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사 소개’나 ‘CEO의 글’ 등을 보면서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이 어떤 비전을 갖고,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지원하는 회사가 속해있는 업계에서 어떤 기술이나 트렌드가 화두가 되고 있는지를 공부합니다.


이것을 통해 그 기업만의 특별한 가치를 찾고, 본인의 경험과 직업관에 대비하여 지원 동기를 정리합니다. 이것은 읽는 사람에게 그 회사에 지원한 이유뿐만 아니라 회사에 대한 애정과 준비된 자세를 보여줌으로써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지원 동기 잘 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상반기 채용에서 지원 동기를 쓸 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D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