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6. KT 편] 국민 통신사, KT의 자기소개서를 준비하고 있다면 반드시 확인할 것! KT 자소서 문항 분석!
2017-04-06
조회수 47712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6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국민 통신사, KT 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작년에 주어졌던 문항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미리 써놓았다면 더욱 유리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KT 자기소개서 문항 작성 시 놓치지 말아야 할 포인트를 지금부터 살펴보시죠! 





KT 는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IoT 분야에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통신사입니다. 달인 채용이나 인턴, 석박사 채용 등 일반 신입 사원 전형 외에 다양한 방법으로 인재를 유치하려고 노력중이기도 하지요. 


KT의 채용 공고가 뜨길 기다렸던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KT의 비전, 인재상부터 확인하고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까지 함께 해보아요!





먼저 KT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목표와 핵심 가치를 함께 보겠습니다. 



KT의 기업 미션은 “ICT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고 혁신적인 통신과 융합 서비스를 제공, 국민의 편익을 도모하는 최고의 국민 기업!” 입니다.


이에 따른 비전은 “글로벌 1등 KT” 이라고 하네요. 글로벌 1등 KT가 되어 이루고 싶은 목표는 “GiGAtopia 실현” ! 기가토피아라니! 이름만 들어도 대단하네요!  



이렇게 비전을 이루어 나감에 있어 KT가 추구하는 가치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등 KT, Single KT, 고객 최우선, 정도 경영” 




- 1등 KT : 최고의 품질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글로벌 1등을 지향한다 

- Single KT : 경청과 협업으로 부서간 벽을 허물고 전체가 하나같이 움직인다

- 고객 최우선 : 고객 최우선으로 회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한다 

- 정도 경영 :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으로 회사의 미래를 도모한다




글로벌 1등 KT, GiGAtopia를 만들어갈 인재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인재상을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KT가 추구하는 인재는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며, 고객 가치 실현을 위해 끊임 없이 소통하고, 근성을 가지고 도전하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크게 4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도전하는 인재 

: 시련과 역령에 굴하지 않고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여 최고 수준을 달성한다.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한다.


벽 없이 소통하는 인재 

: 동료 간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서로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KT의 성공을 위해 상호 협력하여 시너지를 창출한다. 


고객을 존중하는 인재 

: 모든 업무 수행에 있어 고객의 이익과 만족을 먼저 생각한다. 고객을 존중하고, 고객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킨다. 


기본과 원칙을 지키는 인재 

: 회사의 주인은 나라는 생각으로 자부심을 갖고 업무를 수행한다. 윤리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며 결과에 책임을 진다.




이러한 목표와 비전, 인재상을 잊지 말고, 자기소개서를 써보세요! 지금부터 문항별 분석을 해드리겠습니다.





1번 문항입니다. 

“회사 및 해당 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중장기적 목표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



이 문항은 한 문항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써야 하는 내용이 많은 문항입니다. (1) 왜 KT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2) 해당 직무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를 쓰고 입사 후 목표 또한 (3) 중기 (4) 장기로 나누어서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회사에 대한 지원 동기를 쓸 때는 자신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KT가 왜 그 기준에 부합하는지 이야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우리나라 1위’ , ‘세계 최고 기술’과 같은 막연한 찬양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또한, 회사에 관련된 최근 이슈와 자료들을 충분히 숙지한 후, 타사가 아닌 ‘KT’여야만 하는 이유를 작성해보세요. 지원동기에 차별화를 줄 수 있는 핵심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를 쓸 때에는 해당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최대한 자세하고 정확하게 아는 것이 좋습니다. KT 채용 사이트에서 직무 소개와 선배 인터뷰를 확인하고, 부족하다면 ‘코멘토’에서 현직자에게 멘토링을 받아보세요! 



☞ KT 현직자 멘토링 신청하러 가기: http://bit.ly/코멘토_바로가기 



입사 후 목표에 대해서 쓸 때는 나의 특성과 직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지, 그래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 3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더욱 명확하게 쓰기 위해서는 <MVPC 기법>을 활용해보세요!


지원 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해서는 <자소서 연구소>에서도 다룬 포스팅이 있습니다. 이 글의 맨 마지막에 한꺼번에 링크를 연결시켜 드릴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그것을 참고해주세요!





다음은 2번 문항입니다. 

“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본인이 수행한 역할, 그리고 해당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



이렇게 구체적인 경험들을 물어보는 경우에는 ‘왜 이런 질문을 하는 것일까?’ 의도를 생각해 보면 어떤 방향으로 써야할지 갈피를 잡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KT 같은 경우에는 회사 내 다양한 부서나, 혹은 협력사들과 다양한 형태로 협업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만족을 지향해야 합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질문을 해서, 지원자가 평소 얼마나 타인과 소통하고 시너지를 내는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이 문항을 쓸 때에도 (1) 타인과 협업했던 경험이 무엇인지 (2) 나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3)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렇게  특정 경험을 쓸 때는 START 기법! Situation ‘어떤 일이 있었는가?’ Task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이었는가?’ Action ‘그에 따라 어떻게 행동했는가?’ Result ‘결과는 어땠는가?’ Taken ‘그 상황을 통해 얻은 교훈은 무엇인가?’를 먼저 정리한 후 글을 쓰면 조금 더 편하실 것입니다.





3번 문항입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의 발생으로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 책임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1,400byte) ”



3번 문항 역시 2번 문항처럼 어떤 상황이었는지, 내가 취한 행동은 무엇이었는지, 이후 깨달은 점은 무엇인지를 작성해야 하는 경험 위주의 질문입니다. 하지만 2번 문항과 다른 점은 문제 상황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고, 포기하지 않고 그 문제를 해결한 사실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렇게 특정 경험을 물어보는 문항을 쓸 때 많은 분들이 ‘도대체 어떤 경험을 써야하나?’ 고민을 많이 합니다. 너무 대단하고 거창한 경험을 찾기 보다는 딱 질문에 맞게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문제 해결을 했던 경험’에 초점을 맞춰서 소재를 찾아보세요. 선배들의 합격 자기소개서에도 엄청난 경험보다는 질문에 딱 맞는 사례로 합격한 경우가 훨씬 많답니다. 



구체적인 경험을 쓰는 문항을 준비할 때는 자신의 경험을 정리하고 몇 가지 키워드로 분류해 놓는 작업을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해당 기업과 인재상에 맞춰서 약간의 변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평소에 경험 정리를 해두는 방법을 자소서 연구소에 소개해두었습니다. ‘리드미’에서 커리어 패스를 정리하는 꿀팁도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 평소에 할 수 있는 경험 정리 법: http://bit.ly/경험정리법

☞ 리드미로 커리어 패스 정리하기: http://bit.ly/리드미소개 





마지막 4번 문항입니다. 

“ 본인의 경험 중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가장 특별하고 인상 깊었던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1,400byte) ”



이 문항은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어떻게 쌓아왔는지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를 공부하여 어떤 역량이 가장 중요한지 기준을 세우는 것을 가장 먼저 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영업/마케팅 직무에 지원했다. 그러면 영업/마케팅 직무가 가져야 할 여러가지 역량 - 소통 능력, 분석 능력, 순발력, 친화력 등 - 중에서 무엇에 대해 쓸 것인지 고르는 게 필요합니다. 



그런 다음 그 핵심 역량 1~2가지를 정의해주고, 왜 그것이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그 역량을 키우기 위해 했던 경험을 적절하게 설명하면 되지요. 


글을 마무리할 땐 이 경험이 나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 어떤 교훈을 주었는지를 씁니다. 그리고 앞으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해 나갈지, 어떤 자세로 회사 생활에 임하고 싶은지 작성하며 끝마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여섯 번째 주제, KT의  자기소개서 분석을 해봤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잊지 말아야 하는 KT의 비전과 미션, 그리고 인재상 다시 한 번 확인하세요! 



2017년 4월 17일 월요일 마감 진행되는 KT 채용!

자기소개서 쓸 땐 어디서? 자소설닷컴에서! 




신입 사원 채용 공고 확인 및 자기소개서 쓰기 ☞ http://bit.ly/KT_신입 

인턴 사원 채용 공고 확인 및 자기소개서 쓰기 ☞ http://bit.ly/KT_인턴 

석박사 채용 공고 확인 및 자기소개서 쓰기 ☞ http://bit.ly/KT_석박사 






KT 자기소개서를 쓸 때 참고하면 좋은 컨텐츠 모음집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내용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