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기업별 자소서 공략법 #1. CJ그룹 편] 2017년 상반기 CJ그룹 자기소개서 분석 및 합격 자소서 모음집!
2017-03-13
조회수 42939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기업별 자소서 분석 시간입니다.

오늘은 취업 준비생들에게 최고 인기 기업인 <CJ그룹>의 2017년 상반기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J그룹은 CJWay 라고 해서 Only One 의 기업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초, 최고, 차별화라는 세 가지 미션을 가지고 있지요.



‘세계 속의 생활 문화 기업’이라는 목표가 있는 CJ 그룹은 
식품&식품 서비스, 생명 공학,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신유통과 같은 4대 핵심 사업 부문에서 오늘도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 또 한 가지 참고해야 할 사항, CJ그룹의 인재상은 (1)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창의적인 인재, (2)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재 (3) 전문성을 갖춘 인재, 라는 것 잊지 마세요!




그렇다면 CJ 그룹에서 가장 인기 있는 3가지 계열사를 중심으로 2016년 하반기와 2017년 상반기에 달라진 자기소개서 문항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CJ올리브네트웍스입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드럭스토어 ‘올리브영’ 과 IT 사업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IT 사업부는 CJ그룹의 시스템 구축이나 운영과 같은 IT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6년 하반기에 보면 올리브영같은 경우 (1) 번 문항은 지원 동기, (2)번 문항은 직무 관련 핵심 역량과 경험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Store Management 직무는 특별히 (2)번 문항에 리더십 질문을 했었지요. 


IT 부분에서는 (1)번 문항은 공통으로 들어가고, (2)번 문항에서는 IT와 관련된 가장 의미 있는 경험, (3)번 문항에서는 입사 후 목표와 계획을 자세하게 작성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이 2017년 상반기에는 어떻게 바뀌었나 함께 볼까요?


(1)번 공통 문항의 경우 기존에 지원 동기를 작성하는 것은 같지만, 여기에 추가해 ‘입사 후 포부’를 적어달라고 바뀌었습니다. 

올리브영 부문에서 (2)번 문항은 직무 핵심 역량으로 동일하고, (3) Store Management 직무와 MD 직무에서 H&B 트렌드에 관한 질문이 추가되었습니다. 


IT 부문은 (2)번, (3)번 문항이 작년과 동일하지만 순서가 바뀌었고, 특히 IT 관련 경험을 물어보는 질문은 작년에 1,500자에서 올해는 1,000자로 분량이 축소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CJ 올리브네트웍스 자기소개서를 쓰면 될까요? 



(1)번 지원 동기 + 입사 후 포부 문항의 경우는 입사하기 위해서 지금까지 해왔던 노력, 입사한 후 조직의 일원으로서 어떻게 성장하고 싶으며 어떤 기여를 하고 싶은지, 나의 과거-현재-미래가 잘 드러나게 작성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팁은 <자소서 연구소 - 지원동기 편> 에 자세하게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2)번 직무 관련 공통 문항의 경우에는 지원 직무의 핵심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정의를 내리고 그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했던 과거의 경험이나 노력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Store Management 와 MD 직군이 써야 하는 (3)번 문항은 평소 H&B 업계와 올리브영 매장에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작성할 때에는 객관적인 자료만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과 강점, 특징에 잘 이어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T 부분 문항의 (2) 번 문항을 쓸 때는 제시된 것과 같이 목표, 계획을 작성하되 왜 그러한 목표를 세우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지를 씁니다. 이것은 <자소서연구소 - 입사 후 포부> 편에 잘 나와 있습니다. 


(3)번 문항은 제시된 요소를 빠뜨리지 않고 작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의미 있는 경험, 왜 그것이 의미 있는지, 그때 나는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 결과는 어땠는지, 그것을 통해 무엇을 느꼈고 입사 후 이것을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까지 충실하게 작성해보세요!





다음으로 CJ제일제당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먼저 2016년 하반기에 CJ 제일제당에서는 (1)번 문항은 지원 동기, (2)번 문항은 지원 직무와 핵심 역량에 관한 질문이 나왔습니다. Food Sales와 Feed Sales & Consulting 직무는 여기에 추가로 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에 관련된 문항이 또 있었습니다. 


주로 대학원생들이 지원하게 되는 R&D 분야 같은 경우는 (2) 석사 (박사) 과정에서 수행했던 연구 주제와 내용, (3) 석사(박사) 때 이수한 과목 중 지원 직무와 연관된 과목과 내용에 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2017년 상반기에 CJ 제일제당 자기소개서 문항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먼저 공통 문항으로 (1) 번은 지원 동기 + 입사 후 포부, (2)번은 직무 수행 시 예상되는 어려움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기에 Feed Sales & Consulting 직무와 Food Sales 직무는 각각 다른 내용으로 (3)번 문항이 추가되었습니다. Feed Sales & Consulting은 직무 관련 전문 지식에 관한 문항, Food Sales 는 CJ 제일제당의 개선점, 이유, 해결 방안에 관한 문항이 나왔습니다. 


R&D 분야는 작년과 같은 질문이 나왔습니다.




CJ 제일제당 자기소개서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번 공통 문항의 경우 CJ 올리브네트웍스처럼 ‘지원 동기’에 더해 ‘입사 후 포부’까지 쓰게 되었습니다. 이는 ‘나의 과거-현재-미래’가 회사와 직무에 지원한 이유에 잘 맞게 풀어져야 하는 문항입니다. 


(2)번 직무 공통 문항은 지원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정의하고, 그것을 키우기 위해 본인이 했던 과거의 노력을 작성하면 됩니다. 


Food Sales의 (3)번 문항 같은 회사의 개선점에 관한 이야기를 쓸 때는 회사를 충분히 조사해 본 뒤, 본인이 기여 가능한 부분의 이야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문항에 드러나 있듯 왜 그것이 문제라고 느꼈는지도 솔직하게 써야 합니다.



R&D 분야의 개별 문항은 대학원에서 했던 공부가 얼마나 회사 직무와 연결이 되는지 지원 동기를 염두에 두어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앞으로 회사에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반영해보세요!






마지막으로 tvN, Mnet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CJ E&M의 자기소개서 문항을 분석해보겠습니다. 


CJ E&M은 전체적으로 지원 직무에 관한 질문을 자세하게 물어보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2)번 문항 같은 경우 직무별로 다르게 하여 얼마나 그 분야와 직무에 관심이 있는지 아주 면밀하게 질문합니다.




2017년 상반기 역시 비슷한데요, (1)번 문항은 지원 동기, (2)번 문항은 직무별로 본인의 생각이나 경험을 작성할 수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J E&M은 PD 직군의 문항이 타 직군과는 다른데 이번 2017년 상반기에는 tvN, Mnet, 투니버스 등 CJ E&M의 각 채널별로 지원을 받고 있으니 이 점 고려하여 지원 채널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CJ E&M의 자기소개서를 쓸 땐 이런 점을 고려하세요! 



(1)번 문항의 경우 회사와 직무에 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른 방송사가 아닌 CJ E&M 이어야만 하는 이유를 잘 어필해야 하는 데요, 회사에 대한 여러 정보를 꼼꼼히 정리하셔서 나의 지원 동기에 잘 맞춰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자소서 연구소 - 기업 분석 자료 정리하는 방법> 에 자세하게 포스팅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직무별로 다른 (2)번, (3)번 문항은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와 소식을 업데이트하여 여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뒤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기업별 자소서 분석, 
첫 번째 주제로 <CJ 그룹>의 자기소개서 문항 분석과 합격 자기소개서를 살펴보았습니다. CJ 그룹에 지원하는 회원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