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 돋보기
[직무 돋보기 #4. 재무 편] 평소 꼼꼼하다, 정직하다 칭찬을 들었다면 혹시 당신은 ‘재무’형 인간?!
2017-03-07
조회수 60640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5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 직무 돋보기, 네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엘리트 of 엘리트들이 수행한다는 <재무> 직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무 직무에 관련된 자료를 찾아보면 많은 회사에서 재무/회계/재경 등 용어를 혼용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재경은 한자로 財經, 사전적 의미는 ‘재정과 경제를 아울러 이르는 말’이고 재무는 한자로 財務, ‘돈이나 재산에 관한 일’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즉, 단어를 통해 유추해보면 기존의 전통적인 기업들은 재경부서에서 재무와 회계의 업무를 함께했고 최근에 조직이 세분되면서 재무팀과 회계팀이 따로 나뉘게 되었다는 것을 짐작 가능합니다.


이처럼 용어의 구분은 간단히 살펴보고, 오늘은 재무팀에서 하는 업무와 이러한 일을 수행함에 필요한 업무 자질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는 일이 중요하지 이름은 회사에 맞게 부르면 되니까요~




재무팀은 회사가 건전한 재무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자금 운용, 회계 업무, 세무 업무, 경리 업무, IR (Investment Relationship) 업무 크게 4가지 파트를 수행합니다.



그중 첫째는, 자금 운용입니다


자금 운용은 한 마디로 회사의 Cash Flow 를 관리하여 자금 효율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재무팀에서는 자금 계획을 수립하고 → 이를 관리하며 → 추가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고 →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대응하는 일을 합니다.


(1) 자금 계획 수립: 회사의 재무 현황과 경영 전략, 사업 계획을 점검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금 수지를 예측합니다. 국내외 금융 시장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를 고려해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할 계획을 세웁니다. 


(2) 자금 관리: 자금 계획에 맞게 자금의 흐름을 통제하고 관리합니다. 만약 자금이 남게 되면 효율적으로 운용할 방법을 찾습니다.


(3) 자금 조달: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면서 필요한 자금들을 그 성격과 용도에 맞게 조달합니다. 적시 조달을 위해 장/단기, 공모/사모, 직접/간접과 같은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게 됩니다.


(4) 리스크 관리: 자금을 운용함에 외화나 금리, 환율 등 제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통제하고 관리하며 필요시에는 파생 상품을 활용하거나 회피, 적극적 hedge로 사전 대응을 해야 합니다.



둘째, 회계 업무. 


회계와 관련해 재무 부서는 주요 이슈나 리스크 발생에 대비하기 위해 회계 문제를 검토하고 기준을 세우는 것, 이를 지속해서 경영진에게 보고하여 의사결정을 돕는 일을 합니다. 


(1) 관리 회계: 운영 실적과 같은 보고서를 작성하고 예산을 수립하며, 각 부서와 팀에서 집행한 경비들을 관리합니다. 


(2) 일반 회계: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재무 상태를 분석/보고하는 일을 합니다.




셋째, 세무 업무. 


회계 업무와 연관된 업무 중 하나로 세무 업무가 있습니다. 세무 업무는 회사의 경영 방침과 세무 당국의 조세 정책에 맞게 세법 규정을 검토하고, 관리 지침을 수립하고, 회사의 세무를 신고하며 납부 처리를 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법인세, 지방세, 부가가치세 등에 관한 지침을 항상 알고 있어야 하며, 절세 효과에 대해서도 늘 고민해야 합니다.



넷째, IR


회사의 재무를 잘 관리 했으면 이를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분석하여 보고해야 합니다. IR 활동은 재무 성과, 경영 현황, 비전 등을 정리하여 기업 가치를 높이고 향후 자본 조달을 위한 투자자 기반을 확대하고 관리하는 일종의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재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요? 



첫째, 재무 관련 전문 지식을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앞서 보았던 것처럼 재무 부서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자금, 회계, 세무 등 여러 가지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경영학과의 재무, 회계, 세무 관련 과목을 학습해 두고 전반적인 논리를 숙지해두면 좋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상법, 증권거래법, 외환 거래법, 공정거래법 등 금융 관련 법률 지식이나 금융 제도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관련 기사나 자료를 살펴보면서 평소에 스터디를 해두면 도움이 됩니다. 



둘째, 논리적으로 사고해야 합니다. 


재무, 회계, 세무, 법률 또는 외부의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해결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원리 원칙이나 내부 규정에 따라 논리적으로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재무 부서에 근무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생각할 줄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능력대인 관계를 원만히 유지해야 합니다.


재무나 회계 부서는 굉장히 딱딱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회사의 자금과 관련 있는 다양한 부서와 소통을 해야 하다 보니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런 내부 고객뿐만 아니라 회사의 외부, 예를 들면 관공서나 회계 법인 등과도 업무를 많이 하므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입니다.



넷째, 정직하고 꼼꼼해야 합니다.


회사의 자산을 담당하다 보니 정직한 자세도 요구됩니다. 사리사욕이나 인정에 이끌리지 않고 자금을 운용하고 경비를 지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이러한 성격을 강조해주면 좋겠죠?


정직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꼼꼼함입니다. 한 번의 실수가 회사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법률이나 규정에 연관된 일을 하니 신중하게 일 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네번째 시간으로, <재무> 직무를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