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돋보기
[직무 돋보기 #3. 홍보 편] 여성분들이 특히 선호하는 직군, 홍보 직무를 자세히 파헤칩니다!
2017-03-06
조회수 5146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준비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세번째 시간입니다. 



오늘은 여성분들이 특히 선호하는 직군 중 하나인 <홍보>를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홍보 직무는 회사의 소식을 소비자에게 올바르게 전달하는 일을 합니다. 이를 위해 (1) 전달할 메시지를 설정하고, 내용을 구체화하는 일과 (2) 소비자가 선호하는 매체에 노출 시키기 위해 관계를 관리하는 일, 두 가지를 주로 합니다. 


소위 홍보팀은 ‘술을 많이 마신다’라는 이미지는 (2)번 때문에 생겼습니다. 기존에는 뉴스나 신문, 잡지 등 전통 매체를 통해 홍보 활동을 했는데, 이를 위해 기업의 홍보팀은 기자들과 밥을 먹으면서 회사의 이야기를 알리고 네트워킹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때 홍보팀은 술을 많이 마신다는 이미지가 생긴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소셜미디어라는 새로운 홍보 수단이 강화되었고 홍보 활동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하였기 때문에 ‘홍보팀 = 술 많이 마시는 팀’ 이라고 할 수 없어졌습니다. 브런치를 먹으면서 기자와 이야기를 한다든가 온라인으로 자주 연락을 주고받는 등 소통 방식도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홍보의 주요 업무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대중에게 전달한 메시지를 만듭니다.


가장 중요한 홍보 업무 중 하나는 어떤 이야기를 사람들에게 알릴 것인가 소재를 찾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서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모든 것을 전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소재가 대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고민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많이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직원들의 이야기도 회사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홍보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또한 트렌드를 잘 알아야 합니다. 매력적인 아이템이 무엇인지, 왜 그것이 유행인지 잘 알면 자사의 제품이나 브랜드도 그에 맞게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홍보 기사/자료를 작성합니다.


좋은 홍보 아이템을 찾았다면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글을 써야 합니다. 많은 사람의 흥미를 끌만 한 아이템을 홍보 기사나 자료로 작성해 직접 배포하거나 기자들에게 알립니다. 


외부에 알릴 내용 뿐만 아니라 사내 자료를 만들 일도 많습니다. 회사의 잡지인 사보를 만든다거나, 홈페이지에 실릴 자료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평소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으면서 글쓰기 실력을 닦아 두는 것이 도움됩니다. 특히 온/오프라인 신문을 읽으면서 글의 양식을 미리 습득해두면 좋습니다.




셋째, 매체를 관리합니다.


좋은 아이템으로 재밌는 글을 썼지만 아무도 봐주지 않는다면 노력이 헛되이 되는 일이겠죠? 그러기 위해서 다양한 소비자군을 모을 힘이 있는 매체사들과 친해야 합니다. 


제품에 따라 주로 소통하고 지내는 매체가 달라지지만, 온/오프라인  신문/잡지 등 매체사들의 기자, 홍보 대행사, 협찬 대행사 등의 사람들과 교류하게 됩니다. 인사이동이나 이직이 잦은 편인 매체사들의 특성상 꾸준히 연락하고 지내야 서로 도움이 필요할 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 회사와 연관 있는 업계를 담당하는 기자를 만났는데, 훗날 그 사람이 소속 부서가 달라지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을 다시 보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고 후임에게 이야기를 잘해 줄 수도 있으므로 계속해서 관계를 유지하며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정 이슈를 모니터링한다.


홍보는 회사가 하고 싶은 말을 대중에게 전하는 일이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부정 이슈를 관리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이것을 전문 용어로 ‘위기관리’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SNS가 활발하여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뉴스가 전파되기 때문에 위기관리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소비자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일이 생기면 이에 어떻게 대응을 할지 결정하는 것도 홍보팀의 몫입니다. 다양한 매체에 보도자료를 통해 정확하게 해명을 할 수도 있고, 이슈가 잠잠해질 때까지 기다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소통 전략을 홍보팀이 결정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홍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일까요? 



첫째, 글쓰기 능력이 필요합니다. 


홍보 직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은 글쓰기 능력입니다. 소비자들에게 제품/브랜드/회사의 이야기를 쉽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좋은 글을 읽고 직접 써보면서 글쓰기 스킬을 향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회사 내외부의 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기 위해 경청하는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홍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와 관련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업계 관련 소식, 신제품 정보, 사원들의 이야기 등을 알면 그만큼 다양한 홍보 아이템 발굴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주변 사람들을 디테일하게 챙기고 경청하는 자세를 평소에 갖추고 있는지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셋째, 친화력과 진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홍보 담당자들은 업계 사람들, 미디어 관련 종사자들, 소비자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커뮤니케이션 할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처음 보는 사람과도 쉽게 친해지고 이야기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며, 친해진 이후도 진정성을 가지고 사람들을 대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을 만나고 대화 나누는 것을 좋아해야 홍보 업무를 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체력과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야 하다 보니 체력 관리는 필수입니다. 이를 위해서 시간 약속을 잘 지키고 자신의 일을 조절 배분 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인간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들도 잘 관리하면 좋습니다. 워낙에 많은 이야기를 듣고 많은 사람을 만나다보니 몸도 마음도 지치기 쉽습니다. 따라서 체력과 정신력 모두를 잘 케어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직무 돋보기 세 번째 시간으로, <홍보> 편을 함께 했습니다! 

홍보 관련 직무를 수행하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D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