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잘 쓰는 법
[자소서 잘 쓰는 법 #1. 경험 정리법] 취준 초보라면 이것부터 시작해보세요! 나만의 경험 정리하는 3가지 방법!
2017-03-03
조회수 9641



안녕하세요. 회원님, 자소설닷컴입니다.


15만 자소설닷컴 회원님들의 편한 취업 준비를 돕고자, 자소설닷컴이 <자소서연구소> 컨텐츠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를 통하여 회원님들께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활용과 추천 부탁 드립니다! :)


오늘은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첫 번째 시간입니다.초보 취준생들의 고민 “도대체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시작하죠?”를 타파해줄 수 있는 <나만의 경험 정리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리라 마음먹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회사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기도 하고, 인재상을 살펴보기도 하죠. 막상 자료들을 다 보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하려고 하면 어떻게 글을 시작해야 할지 막막해집니다.


그럴 때를 대비해 미리 <나만의 경험 정리>를 해두면 큰 도움이 됩니다. 각 회사와 직무, 문항에 맞는 나의 경험을 찾기가 훨씬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경험 정리법, <연대기 정리>


내 인생을 타임라인으로 펼쳐 보았을 때 시기 별로 무슨 일이 있었는지, 기록할만한 사건을 Fact 위주로 정리해보세요. 이때 자세하게 쓸 필요는 없고 꼭 필요한 사실과 결과 위주로 간단하게 자신이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정리해두면 됩니다.


그리고 이력서의 기본은 ‘최신 → 과거’ 순이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좌 → 우로 정리를 시작했다면 좌측에는 가장 최근의 이력, 우측은 가장 마지막의 이력을 작성하면 되고, 상 → 하로 정리하고 싶다면 위쪽에 최근의 이력, 아래쪽에 마지막 이력을 작성해 둡니다.





두 번째 경험 정리법, <키워드 - 인재상 매칭법>


연대기 정리가 끝났을 때 활용하면 좋은 경험 정리 방법입니다. 각 경험에 맞는 키워드와 인재상에 맞게 분류해놓는 작업인데요, 한 가지 경험에 여러 키워드가 해당하더라도 중복해서 표시해두면 좋습니다. 자기소개서를 한 회사만 쓰는 것이 아니니까요 ^^;;


어떤 키워드들로 내 경험을 분류하면 좋은가요? 질문하실 분들을 위해 <30대 기업의 인재상을 분석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상위 15개 내용으로 ‘도전정신, 전문성, 도덕성, 창의성, 협력, 열정, 가치창출, 책임감, 글로벌 역량, 혁신, 진취성, 창조성, 개방성, 공동체 정신, 신뢰’이니 여기에 맞게 나의 경험을 정리해보세요.





세 번째 경험 정리법, <START 기법>



이 방법은 자기소개서에 경험을 작성할 때 쓰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나의 경험을 읽기 좋게 구조화하기 위하여 START 5가지 요소에 따라  정리해두면 되는데요, START 각각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S, Situation : 상황, 그 일이 벌어졌던 상황을 설명합니다.

T, Task : 과제, 그때 무엇을 해야 했는지, 미션으로 어떤 역할을 왜 했는지를 작성합니다.

A, Action : 행동, 해당 상황에서의 나의 해결책을 이야기합니다. 어떤 계획에 따라, 어떻게 행동했는지를 써보세요.

R, Result : 결과, 그 결과로 어떤 것을 얻었는지 그 전의 수치나 비교 대상이 있다면 그것과 함께 정리해보세요.

T, Taken : 교훈, 이를 통해 느낀 점, 앞으로 일할 때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를 쓰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르바이트 경험을 작성할 때 이렇게 쓸 수 있습니다.



S: 생활비를 스스로 벌기 위해서 마트 아르바이트를 하기로 했습니다.

T: 식품 파트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추천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는데, 제대로 추천해주기가 어려웠습니다.  

A: 요리 레시피와 그것에 필요한 재료들을 연구했습니다. 점장님께 건의하여 ‘오늘의 반찬’ 코너를 만들었습니다. 특정 요리와 그것에 필요한 세일 제품들을 사 갈 수 있도록 코너를 구성했습니다.

R: 요리에 필요한 재료들을 한 번에 사 갈 수 있어 소비자들이 크게 만족하여 식품 코너 매출이 전월 대비 150% 신장되었습니다. 이를 본 청과물, 육류, 생선 파트에서도 저의 아이디어를 적용했습니다.

T: 이를 통해 소비자 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편의를 주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곧 영업 이익으로 돌아오는 노하우가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매장에 배치되더라도 손님에게 진짜 필요한 것을 준비하여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영업 사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리 해두면 좋은 것 중 하나, 이력서 정리에 대해 알아보고 끝내겠습니다.


이력서 정리, 귀찮지만 본격적인 채용 시즌 전에 꼭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력서는 날짜, 점수, 기관 이름과 같이 정확하게 확인하고 기재해야 하는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입사 지원하면서 입력하려고 하면 일일이 찾아보고, 날짜 계산하고, 증명서를 떼야 하는 등 매우 시간을 많이 잡아먹고 번거롭습니다.


그러니 이력서 정리도 꼭! 미리미리 해두세요~ 참고로 자소설닷컴 이력서 코너를 통해서 간편하게 이력서를 정리해 두실 수 있습니다. 아직 입력을 안 하셨다면 지금 바로 작성해보세요! 서류 접수 때는 편하게 복 + 붙만 하시면 된답니다~ :D





자기소개서 시작 전에 해두면 편한 ‘나만의 경험’ 정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다면 친구들, 선후배들에게도 자소설닷컴 많이 추천해주시고 매일매일 인기 기업의 채용 공고와 취업 꿀팁이 올라오는 자소설닷컴 페이스북도 좋아요 눌러주세요~ :D


혹시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에서 받아보고 싶은 정보, 더 알아보고 싶은 소식이나 내용이 있으시면 master@jasoseol.com 으로 메일 보내 주시거나, 아래 링크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회원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알찬 자소서연구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


자소설닷컴 자소서연구소 의견 남기러 가기

https://goo.gl/forms/wjMKQP4FttH1RbbG3 



감사합니다. 

자소설닷컴 드림